매일신문

[동심의 세계] 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고양이네 도서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독에 관한 50가지 궁금증/글쓴이 타냐 로이드 카이'그린이 로스 키네어드/톡 펴냄

독이 되는 약과 약이 되는 독, 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동식물과 광물을 비롯해 독가스, 독극물, 화약약품과 화학무기, 방사성 물질, 그리고 의약품에 쓰이는 독성분까지, 전 세계를 무대로 한 온갖 독들의 활약상을 담고 있다.

역사, 과학, 정치,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실제 사례 50가지가 흥미진진한 소설처럼 펼쳐진다. 독성 생물에 대한 일차적인 정보부터, 무지로 인한 독극물 남용 사례, 미나마타병과 같은 오염피해와 독극물 테러 사건, 전쟁 때 쓰인 화학무기와 그 후유증, 올림픽 선수의 약물 복용, 생물독의 치료제 활용 등 독이라는 소재로 단편적 정보가 아닌 총체적 진실을 전해, 올바른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독은 언제나 해롭기만 한 것이 아니다. 약 또한 언제나 이롭기만 한 건 아니다. 독을 약처럼 이롭게 쓸 수도 있고, 약도 잘못 사용하면 치명적인 독이 될 수 있다. 이 책은 독에 관해 우리가 이제껏 생각지 못했던, 보다 근본적인 물음으로 안내한다. 124쪽, 1만4천원.

▨고양이네 도서관/글쓴이 조현진'그린이 한여진/상상의 집 펴냄

책을 펼치는 순간, 모험을 좋아하는 야옹이의 놀라운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야옹이는 주인을 피해 낮잠 잘 곳을 찾아 헤매다 책꽂이를 발견하게 된다. '톰 소여의 모험'의 주인공 톰을 피해 통 속에서 낮잠을 자다, 엉겁결에 '보물섬'을 향하는 배에 오르는 야옹이. 폭풍을 만나 '로빈슨 크루소'처럼 섬에 표류했는데 무인도인 줄 알았던 그곳이 알고 보니 '걸리버 여행기' 속 소인국이다. 온몸이 바닥에 꽁꽁 묶인 야옹이는 소인국을 탈출해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이 책은 모험을 좋아하는 야옹이를 통해 '톰 소여의 모험' '보물섬' '로빈슨 크루소' '걸리버 여행기' '80일간의 세계일주' 등 어드벤처 명작으로 빠져들게 만든다. 야옹이가 주인의 품으로 돌아오기까지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통해 꿈과 용기, 사랑과 지혜를 배울 수 있다.

야옹이는 책을 읽은 걸까, 꿈을 꾼 걸까. 책을 덮고 나면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가슴이 벅차오르고 신기한 이야기에 눈이 번짝 떠진다. 사람을 잡아먹는 식인종, 나라의 허락을 받은 해적들의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이 책 속으로 떠나보자. 장화 신은 고양이가 사람을 잡아먹는 못된 거인을 약 올려, 쥐로 변하게 한 뒤 잡아먹는 유명한 장면도 이 책 속에서 만날 수 있다. 88쪽, 1만2천원.

권성훈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21일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 노동신문의 제한 해제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재명 대통령의 유화적 대북 정책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권...
고환율 여파로 커피, 소고기 등 주요 수입 식품의 물가가 급등하며 비상이 커졌다. 한국은행의 수입물가지수에 따르면, 커피의 달러 기준 수입물가는...
법무부는 교정시설의 과밀 수용 문제 해소를 위해 내년부터 가석방 인원을 30% 늘리기로 했으며, 현재 수용률이 130%에 달하는 상황에서 지난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