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침체 빠진 대구, 역동적으로 바꿔달라"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시장출마자들이 전하는 설 민심

설 연휴 동안 시민들과 소통으로 바쁘게 보낸 6'4 지방선거 대구시장 선거 출마자들은 "민심이 대구의 변화를 요구했다"고 한목소리로 전했다.

대구시장 출마자들은 한결같이 침체 일로에 빠진 대구를 역동적이고 혁신적으로 바꿔달라는 여론이 압도적이었다고 했다. 출마자들은 이 같은 민심에 부응할 적임자는 바로 자신이라며 지지를 당부하는 말도 잊지 않았다.

주성영 전 국회의원은 "현장을 직접 다녀보니 시민 절반 이상이 무응답층으로 남아 있었다"며 "새누리당 경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더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신을 더 바짝 차리고 시민들에게 실현 가능하고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공약을 준비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꼈다"고 전했다. 주 전 의원은 "대구가 너무 활력을 잃었고, 시민들이 너무 침체됐다. 시민들의 체감 경제가 좋아질 수 있도록 정책을 우선 순위에 둬야 한다"며 "최대 공약인 애플펀드 1천억원 조성을 반드시 활성화시켜 대학생들이 마음 편하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토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배영식 전 국회의원은 "경제를 살려야 한다는 얘기가 대세였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이 안 되니 당연한 반응"이라며 "양질의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젊은이들이 대구를 지키게 해달라는 주문이 많았다"고 전했다. 또 정부와 여당에 섭섭함도 적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 '찍기는 우리가 다 해 찍었는데, 청와대나 내각의 주요 포스트는 다른 지역 사람들만 많아서는 안 되지 않나. 이제는 못 참겠다'는 얘기도 있었다"며 "차기 대구시장은 경제를 잘 아는 사람이 왔으면 좋겠다는 반응이 많았고, 대구에 그동안 벌여놓은 굵직굵직한 사업이 많은데 다음 시장은 이를 채워넣을 수 있는 인사가 돼야 한다는 얘기가 많았다"고 했다.

권영진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새누리당에 대한 섭섭함과 기대가 교차했다"고 설 민심을 전했다. 그는 "대구가 어려우니까 새누리당에 대한 원망도 컸고, 반대로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 경제를 살려주겠지'라는 기대도 적지 않았다"며 "차기 대구시장은 젊고 역동적인 사람이 돼야 한다는 민심도 확인했다"고 했다. 또 "과거처럼 관료들이 내려와서는 안 되고, 시민들에게 군림하는 시장도 더 이상 원하지 않았다"며 "'대구 혁신'을 기치로 대구를 완전히 변화시켜야 한다는 소명감을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선전을 다짐했다.

조원진 국회의원은 "경제가 가장 큰 이슈였다"며 "지난해 보다는 조금 나아졌지만 여전히 온기가 서민들에게 전달이 안 됐다는 얘기가 많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먹고 사는 문제에 신경을 많이 써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젊은이들이 직장을 찾으러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해달라는 지적이 쏟아졌다"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 대구의 나이가 자꾸 늙어지는 현상을 막아달라는 의견이었다. 차기 대구시장이 가져야할 가장 큰 덕목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이재만 대구 동구청장은 "차기 대구시장은 연습할 시간없이 바로 해야 될 일이 너무 많다는 얘기가 끊이지 않았다"며 "그러면서 행정 경험이 있는 CEO 출신이 현재 대구 상황에 가장 적합하지 않느냐는 얘기가 많았다"고 말했다. 또 "대구의 어려운 경제 여건을 탈피시키고 지속 성장 발전이 가능하고 시민을 위한 행정을 할 수 있는 인물이 대구시장이 돼야 한다는 여론도 확인했다"고 전했다.

정욱진기자 penchok@msnet.co.kr 이창환기자 lc156@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