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이 도시'에서 사회당 후보인 안 이달고(54) 부시장이 시장에 당선돼 첫 여성 시장이 됐다. 이 도시의 여성시장 당선은 프랑스가 다른 유럽국가들에 비해 의회 내 여성 비율도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1944년에서야 여성 참정권이 인정되는 등 남성중심적 정치문화가 뿌리 깊은 탓에 의미가 각별하다. 이 도시는 어디인가? (힌트 매일신문 1일 자 22면)
유치환, 김춘수, 박경리(사진), 전혁림, 윤이상은 모두 '이 도시' 출신의 예술인이다. 소설 '김약국의 딸들'의 배경이기도 하며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국제음악제가 열리기도 한 이 도시는 어디인가? (힌트 매일신문 2일 자 16면)
허재호 대주그룹 회장의 '황제노역' 판결로 인해 '이 제도'가 전면 폐지됐다. 법관의 인사 안정성을 위해 해당 법관을 지역에 10년 동안 특정 고등법원 관할 안에서만 근무하게 한 제도로 '지역 법관 제도'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 제도는 무엇일까? (힌트 매일신문 3일 자 10면)
한국 천주교 교회 최초로 '이 칭호'를 받은 농은 홍유한(1726~1785) 선생의 유적지 정비사업에 영주시가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홍유한 선생은 세례를 받지 못한 평신도였으나 신앙을 위해 평생을 독신으로 살아 이 칭호를 받게 됐다. 이 칭호는 무엇일까? (힌트 매일신문 4일 자 2면)
'이 사람'은 김천 출신의 언론인으로 매일신문의 편집국장, 주필을 지냈다. 1955년 '학도를 도구로 이용하지 말라'는 사설로 자유당 정권의 행태를 비판해 고초를 겪기도 한 이 사람은 누구인가? (힌트 매일신문 5일 자 12면)
◆3월 27일 정답
①관박쥐 ②천마총 ③헤이그
④하인리히 힘러 ⑤가부키초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野, '피고인 대통령 당선 시 재판 중지' 법 개정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