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그것이 알고싶다 일베 "홍어 좀 밖에 널어라"…5.18희생자 모욕

사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사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일간베스트, 일베 편이 공개됐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3일 밤 방송은 ''일베'와 '행게이' 어디에나 있고, 아무 데도 없다'를 주제로 '일간베스트'를 심층 분석해 눈길을 끌었다.

특히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게시물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관련된 글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방송에서 제작진측은 '일베' 역대 추천 상위 100개 게시글 원문과 댓글, 그리고 정치베스트 게시판 게시글 약 10만 건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추천수를 받은 게시물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합성사진이 방송에 등장한 것을 캡처한 '해냈다 해냈다 일베가 해냈다' 게시물이며, 이 사진과 글은 1만3000건이 넘는 추천을 받았다.

또 '일베'게시판에는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들의 주검 사진을 두고 "햇살 봐라. 날씨 죽이네. 홍어 좀 밖에 널어라"라고 쓴 글과 "5월 18일 주말을 맞아 광주 수산시장을 찾은 많은 주민들이 진열돼 있는 홍어를 꼼꼼히 살피고 있다"라는 글이 있었다.

해당 '일베' 글을 본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 유가족 김씨는 "글을 보고 떨려 죽겠더라"며 "죽은 우리 친정 엄마나 동생이 뛰쳐나올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고 분노했다.

김씨는 현재 해당 '일베' 유저를 고소한 가운데 "꼭 한 번 물어보고 싶다. 너희 가족이 그렇게 됐으면 이런 글을 쓸 수 있겠냐고"라며 분통해 했다.

그것이 알고싶다 일베 편을 접한 누리꾼들은 "그것이 알고싶다 일베 편 보니 정말 무섭네" "시스템이 잘 못 된 거 아닌가?" "관심 종자들" "그것이 알고싶다 일베 대박~소름돋네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뉴미디어부01 maeil01@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