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간매일 시사상식 퀴즈]

(1)'이것'은 실제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는 무관하게 직무를 해야 하는 노동을 뜻한다. 은행원, 승무원, 고객상담사 등 직접 고객을 응대하면서 자신의 감정은 드러내지 않고 서비스해야 하는 직종이 이에 해당한다. 이것은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9월 29일 자 3면)

(2)위의 사진은 '이 사람'이 암행어사로 출두할 때 사용했던 얼굴가리개다. 이 사람은 청소년기에 부친 성안의(成安義)가 남원부사로 재직했으며, 1627년(인조 5년) 문과에 급제해 경상'호서'호남지역의 암행어사를 네 번 역임했다. '춘향전'의 남자 주인공 '이몽룡'의 실제 모델로 유력한 이 사람은 누구일까?(힌트 매일신문 9월 30일 자 5면)

(3)현재 홍콩은 민주화 시위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이번 홍콩의 민주화 시위에서 시위대는 경찰의 최루탄에 맞서 '이것'을 들었다.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1일 자 27면)

(4)최근 경주의 대표적 유물인 '이것'이 점점 기울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다. 국보 제31호이며 신라 선덕여왕 때 건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높이 9.17m, 밑지름 4.93m, 윗지름 2.85m이다. 밑에서부터 4.16m 되는 곳의 남쪽 허리에 한 변이 1m인 정사각형 문이 달려 있다.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2일 자 5면)

(5)1907년 일어난 '이 운동'의 발원지인 광문사와 북후정의 위치가 다르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운동은 조선이 일본에 진 외채를 갚기 위해 벌인 모금운동이다. 무엇일까?(힌트 매일신문 3일 자 18면)

◆9월 25일 자 퀴즈 정답

① 무비자 환승 공항 ② 국민참여재판

③ 스마트워크 ④ 세일즈맨의 죽음

⑤ 스코틀랜드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