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협동조합·사회적기업 설립∼운영 모든 것

고민과 노하우 서로 함께 나누고 싶었어요…팟캐스트 '공존공생분투기' 운영

신창섭 이사장은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서 들을 수 있는 팟캐스트 라디오 프로그램 '공존공생분투기'의 진행자로 활동 중이다. '공존공생분투기'는 신 이사장이 지금의 꿈이룸 협동조합을 설립하고 운영하기까지의 과정 속에서 했던 고민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팟캐스트 프로그램이다. 특히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이 추구해야 할 가치에 관한 고민들이 주요 주제로 방송된다. 신 이사장의 팟캐스트는 현재 팟캐스트 서버 제공사와 기술적인 문제로 팟캐스트 형태로는 듣기 어렵고 성서공동체 FM 인터넷사이트(www.scnfm.or.kr)에서 다시 듣기로 들을 수 있다. 신 이사장이 바쁜 시간을 쪼개 팟캐스트 방송을 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시작하는 사람으로서 가졌던 고민을 기록해두고 싶었어요. 대부분 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에 관한 자료들은 이미 성공한 형태의 것들을 소개하는 데 치중해 있거든요. 그래서 설립 초창기 때 설립자들은 어떤 고민을 했고, 어떻게 풀어나갔는지에 대한 자료는 많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협동조합을 운영하고 있는 저라도 기록을 남겨놔야겠다는 생각에 팟캐스트 방송을 시작했어요."

신 이사장의 꿈은 "성공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사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대부분의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이 작은 규모이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스타트업'start-up) 기업들이 대부분이라 성공의 선례가 필요한 상황이다.

"저의 성공이 대구를 포함한 다른 지역의 청소년들에게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좀 더 가치 있고 생산적인 일에 도전할 수 있는 사례가 됐으면 합니다.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이윤 추구와 함께 '같이 살아나가기'라는 가치도 실현하는 사회적기업의 성공 사례 중 하나가 꿈이룸 협동조합이 됐으면 합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