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는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쉽게 이뤄진다.
검색포털에 '허브 담배'나 '허브 스모킹' 등을 검색하면 허브 마약을 판매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한 사이트를 확인해 본 결과 23종의 허브 마약이 판매되고 있었다. 사이트는 상품 사진과 함께 흡입 시 효과를 상세하게 적어두고 있었다. 효과 강도도 1부터 5까지 등급을 매겨 소개하고 있었다.
구매도 쉽지만 가격도 저렴해 젊은 층이 쉽게 유혹에 빠져들 우려가 높다.
경찰 관계자는 "대마는 1g에 5만~15만원이라면 허브 마약은 2만~5만원 수준이고, 인터넷 주문이 가능해 중고등학생들까지 허브 마약에 빠져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허브류의 식물 건초 잎에 향정신성의약품이나 임시마약으로 지정된 화학성분을 발라 가루로 만든 허브 마약은 대마보다 환각 효과가 10배나 높다.
이재욱 대구경찰청 마약수사대장은 "향정신성의약품이나 임시마약 성분이 검출되기 때문에 단속 대상"이라며 "허브 마약을 투약하다 적발되면 마약류 관리법에 따라 엄한 처벌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김의정 기자 ejkim90@msnet.co.kr
(키워드) 임시마약
신종 물질로 빈번하게 등장하는 합성 대마 등에 대응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정하는 마약 종류 중 하나다. 현재까지 86개가 임시마약으로 지정돼 있다. 임시마약류로 지정한 물질을 소지하는 경우 1년 이상의 징역을 받는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