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은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활동과 학교 자율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중 자율동아리 활동은 정규 교육과정 외에서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및 진학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분야다. 또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협동적인 운영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대학 진학에 중요한 전형 자료가 될 수 있다.
학교 자율동아리 활동을 위해서는 공통의 관심사나 동일한 진로, 적성 등을 가진 학생들끼리 함께 모여서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운영이 필요하다. 그리고 내실 있는 활동을 위해 교사 선정도 필수적이다. 혹시라도 해당 학교 교사의 지도 조언이 어렵다면 지역 대학의 교수, 대학원생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학교 자율동아리 활동이 형식적인 운영이 아니라 학생들의 창의적 능력이 표출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동아리 취지나 목적에 맞는 활동을 운영해야 한다.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대학에 진학할 경우, 동아리 활동은 비교과 영역 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학교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의 진로 및 진학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평가 요소다. 그런데 학교 자율동아리 활동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려면 활동계획, 동아리 구성 인원, 지도교사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도움말=송영필 경북여고 교사































댓글 많은 뉴스
장동혁 대표 체제 힘 실은 TK 의원들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