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 TV '시사기획 창-야만과의 전쟁, IS 척결되나' 편이 24일 오후 10시 방송된다.
IS의 공포가 온 세계로 퍼지고 있다. 지구촌 곳곳에서 IS의 테러가 잇따르고 있는 것. 지난 13일 파리에서 일어난 연쇄테러는 물론, 지난달 31일 이집트 상공에서 폭발로 추락한 러시아 여객기 테러, 앞서 터키와 레바논에서 일어난 테러 사건 등 최근 일어난 동시다발적 해외테러의 배후에 수니파 급진 무장단체인 IS가 있다는 정황과 증거가 속속 밝혀지고 있다.
IS는 2013년 '칼리프 신정국가' 수립을 선언하고 이라크와 시리아를 중심으로 급속히 세력을 확장해왔다. 미국과 프랑스 등 서방세계는 물론 터키와 사우디 등 주변국의 강력한 공습에도 꾸준히 세력을 키운 IS는 이제 독자적인 행정체계를 기반으로 화폐까지 발행하는 등 준 국가의 성격을 빠르게 갖춰가고 있다.
이라크 알카에다 분파로 출발했으면서도 알카에다와 달리 같은 무슬림이라도 종파와 정치적 지향이 다르면 테러를 감행하고, 다양한 선전전을 통해 세계의 무슬림 청년들을 끌어들이며 숙질 기미는 좀처럼 보이지 않고 있다. 제작진은 IS가 그동안 걸어온 행보와 IS의 세력 확대에 따른 국제사회의 고민 등을 살펴보고, 한국도 IS와 테러의 위협으로부터 안전한지 살펴본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