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이어트·금연 결심 "식음료야 도와줘"…'작심삼일' 막아주는 음식

새해가 되면 다이어트'금연을 다짐하는 사람들이 급증한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목표를 달성하기는커녕 1월이 채 끝나기도 전에 결심을 잊고 말아 아쉬움을 낳는다. 오죽하면 '지난해 프린트한 새해 목표를 올해 재활용해도 되겠다"는 우스개까지 나온다. 1월도 벌써 반이나 지난 오늘, 새해 첫날의 결심을 연말까지 유지할 수 있게끔 식품업계가 내놓은 '결심 음식'들을 소개한다.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식습관 개선이 필수, 곡물'견과'채소류

최근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직장인을 대상으로 유료 운동시설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1%가 헬스클럽, 요가교실 등에 회원 등록한 후 1개월 이내에 운동을 포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교적 오랜 기간과 노력이 드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단기간의 체중 변화를 의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해내려면 식습관부터 개선해 이를 꾸준히 유지해야 한다. 곡물'견과'채소 위주의 식단으로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도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 열량이 낮으면서 포만감을 주는 간식도 도움이 된다.

농심 켈로그의 체중조절용 시리얼 '스페셜K 레드베리'는 쌀과 귀리, 보리, 통밀, 옥수수 등 영양이 풍부한 오곡 시리얼과 급속 동결 건조된 딸기가 풍부하게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스페셜K 제품 가운데 칼로리가 가장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이 다량 함유됐다.

청과브랜드 돌(Dole)의 '미니크런치' 2종은 면역력을 높여 주는 견과류와 건과일을 정육면체 형태로 만들어 한입에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방부제와 콜레스테롤, 트랜스지방이 전혀 없는 이 제품은 프리미엄 견과인 캐슈와 구운 아몬드를 사용해 식감이 바삭하고 고소한 맛을 자랑한다. 또 달콤한 건과일이 견과류를 먹을 때의 텁텁함을 막아 주고 영양 균형을 맞춰 준다.

풀무원녹즙은 '오리지널 발효녹즙' '클린업 발효녹즙' '슬림업 발효녹즙' '헬씨업 발효녹즙' 등 발효녹즙 4종을 판매하고 있다. 제품 4종 모두 유기채소 발효즙을 넣어 폴리페놀 등 기능 성분의 함량을 높였다. 특히 '슬림업 발효녹즙'은 피부노화를 막는 것으로 알려진 아로니아와 단호박 발효즙, 코코넛주스, 망고퓨레 등이 들어가 맛과 기능을 모두 잡았다.

◆금연보조제 대신 니코틴 배출 기능 뛰어난 복숭아'녹차'견과류

오픈마켓 G마켓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 12월 21일부터 이달 3일까지 금연보조제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57% 늘었다. 옥션에서도 금연보조용품 판매율이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하는 등 금연 의지를 보이는 이들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담배를 피우지 않고 버티기보다는 체내 니코틴 함량을 낮추고 배출시키는 식음료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니코틴 의존을 낮추는 데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돌의 '후룻볼(Fruit Bowls) 복숭아'는 100% 과일주스에 엄선된 과일을 담아 과일과 주스를 모두 즐길 수 있는 투인원(2 in 1) 제품이다. 복숭아에는 구연산과 주석산 등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어 니코틴 제거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후룻볼은 113g의 휴대하기 편한 크기로 집과 직장에서 섭취하기 좋다.

아모레퍼시픽의 차(茶) 브랜드 오설록은 최근 제주의 원료를 담은 블렌딩 티 '제주 프리미엄 티백'을 출시했다.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니코틴과 결합해 독성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오설록의 신제품은 어린 찻잎만을 사용해 깔끔한 맛이 특징인 '제주 순수녹차'와 '제주 삼다 영귤티' '제주 유채&꿀티' '제주 동백꽃티' 등 4종으로 음용하기 편리한 티백 형태로 출시됐다.

이 밖에도 앞서 소개한 풀무원녹즙의 '발효녹즙' 시리즈에는 브로콜리, 명일엽, 케일 등이 포함돼 체내 독성물질을 중화하고 항산화효과를 높여 준다. 또 흡연을 하면 오메가-3와 같은 지방산 수치가 낮아져 뇌 속 신경세포 사이의 소통이 더뎌지므로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견과류 제품을 섭취하는 일이 흡연 욕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