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동안 낙동강 하류인 경남 지역에서 머물다가 최근 금호강까지 서식지를 확대한 이 동물 때문에 지역 생태계가 큰 긴장을 하고 있다. 남아메리카 지역이 원산지로 1980년대 식용으로 국내에 들여온 '괴물쥐'라 불리는 이 동물은?(힌트 매일신문 23일 자 2면)
2) 새해 벽두 신문 경제지면은 경기 악화에 따른 어두운 소식이 줄을 잇고 있다. 특히 지난주엔 창립 47년 만에 처음으로 적자 사태를 맞은 이 기업에 대한 기사가 큰 관심사였다. 포항권 경제의 상당 부분을 책임졌던 이 기업은?(힌트 매일신문 21일 자 1면)
3) 극단주의 무장세력 IS가 최근 이라크에서 가장 오래된 1천400여 년 전 기독교 유적까지 파괴한 것으로 드러나 국제사회에 비난이 일었다. 590년 이라크 모술에 건립된 이 문화유산은?(힌트 매일신문 21일 자 12면)
4) 경상북도청이 내달 12일 대구 산격동 시대를 마감하고 안동'예천 신도청으로 옮겨간다. 이에 매일신문사도 신도청 시대에 발맞춰 지난 19일 안동에 경북본사 개소식을 열고 양대 본사(本社) 가동에 들어갔다. 이번에 설립된 매일신문 경북본사는 몇 본부, 몇 팀 체제인가?(힌트 매일신문 20일 자 4면)
5) 대구지하철 참사를 소재로 한 영화가 27일 전국에서 동시 개봉됐다. 딸을 잃어버린 아버지가 세상의 모든 소리를 기억하는 인공지능 로봇의 도움을 받아 딸을 찾아 나선다는 내용의 이 영화는?(힌트 매일신문 19일 자 1면)
◆1월 14일 자 퀴즈 정답
① 확장억제능력
② 토미 존 수술
③ CES
④ 스마트톨링
⑤ 박무택





























댓글 많은 뉴스
"쿠팡 멈추면 대구 물류도 선다"… 정치권 호통에 타들어 가는 '지역 민심'
與박수현 "'강선우 1억' 국힘에나 있을 일…민주당 지금도 반신반의"
취업 절벽에 갇힌 청년들 "일하고 싶은데 일자리가 없다"
"한자리 받으려고 딸랑대는 추경호" 댓글 논란…한동훈 "이호선 조작발표" 반박
"김정일 장군님" 찬양편지·근조화환 보냈는데…국가보안법 위반 무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