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동부도서관, 2016년'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참가자 모집

동부도서관(관장 심영회)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16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에 선정돼 1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공모사업은 지역 인문학자들의 모임인 대구경북인문학협동조합과 연계해 '역사와 신화를 넘나드는 팔공산 이야기'라는 주제로 구성됐다. 팔공산 자락에 있는 영남제일의 성(城)인 칠곡 가산산성과 삼국유사를 편찬했던 군위 인각사를 중심으로 호국 정신을 공감하고 우리 신화의 상상력을 체험할 예정이다.

5월에는 '영남대로의 지킴이 가산산성을 찾다'라는 프로그램으로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팔공산 가산산성의 역사와 축성 배경, 특징을 알아보고, 동아시아 성곽의 구조적 특징과 입지적 조건을 알아보게 된다.

10월에는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동촌중 1학년 학생과 함께 '삼국유사, 신화의 비밀을 찾아가는 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삼국유사에 대해 알아보고, 삼국유사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신화적 상징과 비유를 탐색하고 해석하며 인각사 탐방을 통해 삼국유사 신화의 비밀코드를 찾아보는 '추리추적놀이' 라는 체험도 진행할 예정이다.

동부도서관 심영회 관장은 "이번 사업에 참가하는 지역주민과 학생들이 우리지역 전역에 펼쳐진 문화유산 탐방을 통해 대구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5월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25일부터 29일까지이며, 동부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053)231-2232.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