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제 뜻이 아니라 아버지 뜻대로' 장신호 보좌주교 내달 12일 서품식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장신호 주교.
장신호 주교.
장신호 주교의 주교 문장
장신호 주교의 주교 문장

장신호 천주교대구대교구 보좌주교 서품식이 다음 달 12일(화) 오후 2시 주교좌 범어대성당에서 대구대교구 교구장 조환길 대주교 주례로 열린다. 지난달 31일 주교 임명 발표 후 대구대교구는 '장신호 주교 서품 준비위원회'(위원장 총대리 하성호 신부)를 구성, 서품식 개최 준비에 들어갔다.

장 주교는 지난 7일 오전 조환길 대주교와 함께 서울 주한 교황대사관을 찾아 교황대사 오스발도 파딜랴 대주교 앞에서 신앙선서 및 충성서약을 하고 서명했다. 또 같은 날 오후에는 서울대교구 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을 예방했다.

장신호 주교의 주교 문장도 최근 발표됐다. 문장 하단에 새겨진 사목 표어는 '제 뜻이 아니라 아버지 뜻대로'이다. 예수님이 겟세마니에서 기도할 때 하신 말씀 "제 뜻이 아니라 아버지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Non mea sed tua voluntas)."(루카 22,42)에서 유래한 것이다. 주교 문장은 가운데 예수님의 십자가, 왼쪽 위 불꽃 모양의 성령, 왼쪽 아래 성모님 형상과 글자 M, 오른쪽 위 예수 성심, 오른쪽 아래 성체 및 성작 등으로 구성됐다.

※키워드 '문장'=주교가 되면 갖게 되는 자신만의 고유한 마크다. 소속 교구와 사목 방침 등을 상징하는 도안으로 그려진다. 상단의 모자, 중앙의 방패 및 십자가, 하단의 사목 표어, 양 옆의 장식술 등으로 이뤄진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북한이 서해상에서 장거리 전략 순항 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석한 이번 훈련은 미사일들...
경북 구미시가 정부의 '5극3특' 성장엔진 선정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으며, 이 선정에 따라 대규모 투자 보조금과 규제 완화 등의 정...
경북 경산시 한 아파트에서 A씨와 그의 가족 5명이 숨진 채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 중이며, A씨는 신변을 비관하는 문자 메시지를 남겼다. 한...
일본 나고야시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 동상의 목이 부러진 사건은 한 경찰관이 술에 취해 저지른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와 함께 북한 김정은 정권..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