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 대명절 추석이 돌아왔다. 기쁘고 즐거운 명절이지만 과중한 가사노동과 장거리 운전 등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바쁜 일정 속에서도 틈틈이 적절한 스트레칭을 하면 명절증후군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장거리 운전 시 허리 통증 예방하려면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운전을 하면 허리와 목, 어깨가 경직돼 통증을 일으킨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를 때마다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 뻐근한 느낌을 훨씬 줄일 수 있다. 통증을 줄이는 스트레칭으로는 기지개와 맥캔지 운동이 있다. 우선 기지개는 뭉친 근육을 이완시키고 전신의 혈액 순환을 촉진해 피로감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맥캔지 운동은 목과 허리를 풀어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양손에 깍지를 낀 상태로 기지개를 5초 동안 유지하고, 같은 방식으로 3회 반복한다. 다음으로 양손은 허리를 잡고 목과 허리를 뒤로 젖혀주는 맥캔지 운동을 5초간 3회씩 반복한다.
◆가사일로 혹사당한 손목 통증 풀기
명절 음식 준비와 설거지에 시달리다 보면 손목에 부담을 주게 된다. 무리한 움직임이 계속되다 보면 자칫 손목 인대나 힘줄에 염증이 생기거나 붓는 경우도 있다. 심하면 명절이 끝난 후에도 통증이 이어질 수 있다. 손목 통증을 줄이려면 가사일 틈틈이 손목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팔을 쭉 뻗은 다음 손바닥을 펴고 손가락이 위로 가도록 해 5초간 유지한다. 다음으로 손가락이 아래로 가도록 한 뒤 5초 동안 유지한다. 이 동작은 각각 3회씩 반복한다. 다음으로 주먹을 쥐고 손목을 마주 보게 한 뒤 3초씩 손가락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굽혔다가 편다. 마지막으로 손목을 좌우로 돌린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