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 국내 최초 통째로 옮겨진 건물, 구산성당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KBS2 'VJ 특공대' 오후 10시

KBS2 TV 'VJ 특공대'가 23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국내 최초'란 수식이 붙은 장소 5곳을 소개한다.

올해 12월 180t의 건물이 통째로 옮겨졌다. 60년 된 경기 하남 구산성당이다. 이 성당은 주변이 개발되면서 철거될 위기에 처했지만 종교계, 학계, 그리고 주민 등 각계의 노력으로 원형 그대로 이전됐다. 200m 떨어진 곳까지 하루 15m씩 이동하고 틈틈이 보강 작업을 하는 어려운 과정을 거쳤다.

대한민국을 95번째 산유국으로 등극시킨 역사적인 장소도 있다. 2004년 국내 최초 천연가스 생산지로 이름을 올린 동해1가스전이다. 이곳은 내년 말쯤 생산이 중단될 예정인데, 대신 인근에 들어선 동해2가스전이 지난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국내 최초 식용곤충 식당도 있다. 지난해 7월 문을 연 '빠삐용'이다. 겉으로 보기엔 토마토 파스타와 크로켓 등 흔히 접할 수 있는 음식을 판매하는 곳이다. 비밀은 주방에 있다. 곤충을 분말화해 겉만 봐서는 눈치챌 수 없게 요리한다.

부산에는 국내 최초로 사람이 상어에게 먹이를 주는 시설을 갖춘 아쿠아리움이 있다. 관람객도 눈앞에서 상어를 마주할 수 있는 곳이다. 제주도에는 국내 최초로 생긴 낙타 트레킹 코스가 있다. 몇 년 전 호주에서 제주도로 온 낙타가 활약하고 있는 곳이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