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희망사항
전 학년 진로 희망사항을 일관되게 중등 수학교사라고 밝히고 있다. 희망 사유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구체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학년 때는 수학이라는 학문의 매력에 이끌렸다면, 2학년에서는 수학을 가르치는 기쁨에 대해 언급하고 있으며, 3학년이 되어서는 수학이라는 학문의 명료성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일관된 진로 설정도 의미가 있지만 매 학년 진로탐색 과정의 구체성을 보여준 점이 진로 희망사항을 추상적으로 기재하는 대부분의 학생들과 차별화된 모습을 보였다.
▶동아리활동
1, 2학년 동안 자율동아리 '자연수'를 통해서 수학에 대한 다양한 주제탐구 활동을 한 점이 인상적이다. 수업시간에 다루기 어려운 '암호학'에 대한 탐구를 위해 대한수학회에서 주최하는 학술행사에 참여하는 열정을 보여주었으며, 1학년 때 탐구한 '칼레이도 사이클'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2학년 학교축제 전시물을 만드는 등 동아리활동의 연속성을 통해 탐구주제를 구체화시키고 심화시킨 점이 경쟁력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교과학습 발달사항
수학교과의 등급이 전 교과 평균등급에 비해 우수한 성취 수준을 보이고 있다. 자신이 진학하려는 학과와 연관성이 높은 과목에서 확연하게 뛰어난 성과를 낸 것이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학생 스스로 증명하는 과정이 잘 나타나 있다. 수학이라는 학문의 접근 방법을 정의를 기반으로 한 관련 성질과 연계해서 학습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증명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수학의 기하학적 의미까지 확장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학업에 대한 자기주도적 능력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인 '꿈&끼 금융수학'에 참여해서 금융의 변동성을 수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링에 대해 알게 된 점, 금융수학의 다양한 이론에 대해 조사 후 발표하는 과정 등을 통해 잠재적 학업 역량도 잘 보여주었다.
▶합격 키 포인트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공 관련 교과 학업 역량을 생각하면 이 학생의 합격은 당연해 보인다. 자신이 진학하려는 학과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학생부를 통해서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수학 과목의 우수한 교과 등급과 수학에 대한 주제탐구 능력을 동아리활동과 연계해서 잘 보여주고 있다. 특히 명확한 진로 설정을 기반으로 이를 이루기 위해 교과와 비교과에서 다양하게 자신의 역량을 키워왔음을 구체적으로 입증한 점이 눈길을 끈다. 독서활동의 경우에도 많은 양을 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의 활동에 대한 근거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연계 독서가 잘 이루어졌다. 학생부의 여러 요소들이 진로를 중심으로 잘 어우러지면 누구나 원하는 대학에 합격할 수 있는 제도가 학생부종합전형임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