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문화재단 문화 후원 활성화 '기부 챌린지'

기부자 20명 인증샷 SNS에 공개
주요 행사 초대·기념품 혜택 제공

대구문화재단 기부챌린지에 참여한 김종성 대구예총 회장(사진 왼쪽)과 이승익 대구문화재단 대표이사. 대구문화재단 제공
대구문화재단 기부챌린지에 참여한 김종성 대구예총 회장(사진 왼쪽)과 이승익 대구문화재단 대표이사. 대구문화재단 제공

대구문화재단은 지역 문화예술 메세나를 장려하고, 재단이 후원 매개‧협력 플랫폼으로 자리잡고자 문화기부 활성화 사업 '기부챌린지'를 추진한다.

이 사업은 지역 문화예술 기부 환경 활성화 도모를 위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문화예술협력네트워크 사업에 재단이 선정돼 국비로 진행한다.

23일부터 시작한 '2020 대구문화재단 기부챌린지'는 기부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프로젝트로 20명의 릴레이기부 챌린지다. 이승익 대구문화재단 대표이사와 김종성 대구예총 회장을 시작으로, 재단이 사전에 협의된 기부자 20명에게 챌린지 인증샷용 현수막과 기부약정서를 보내면 기부자는 인증샷과 기부약정서, 기부금을 송금하는 방식이다.

인증샷은 매일 1회 총 20일간 재단 SNS에 공개되며, 기부자에겐 재단 온라인 소식지 발송 및 주요 행사 초대, 온라인 기부의 전당 등록, 기부증서 및 기념품 제공, 기부금 영수증 발행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어 12월엔 '슬기로운 후원스쿨'로 기부 문화 활성화와 후원 관련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재단의 기부금 모금 사례 및 향후 기부 사업 추진내용을 공유하고, 전문가를 초빙해 기부금 처리방법, 예우 프로그램, 기부 우수 사례 등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현재 재단 내 문화기부 TF팀을 구성했고, 연내 외부 협의체도 구성해 2021년 지역 문화기부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아울러 소액·고액 기부, 정기·일시 기부를 통한 시민 모금운동과 기업 메세나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칠 계획이다.

이승익 대구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문화기부의 씨앗이 될 기부챌린지를 시작으로 재단의 문화기부 저변 확대 노력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 앞으로 기부를 자랑스러워하는 범사회적 분위기를 만들겠다"고 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