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알쓸신잡' 유현준 "시장과 싸운 부동산 정책…이길 수 없는 게임이었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유현준 홍익대 교수. CBS 방송화면 캡처
유현준 홍익대 교수. CBS 방송화면 캡처

tvN의 예능 프로그램 '알쓸신잡' 출연해 이름을 알린 유현준 홍익대 건축도시대학 교수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 원인을 짚고 유력 대선주자로 떠오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만난 일화를 전했다.

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유 교수는 "여야를 떠나서 조언을 구하면 다 만난다"며 "(윤 전 총장이) 건축과 도시와 부동산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았다. 말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만 말해드렸다"고 전했다.

유 교수는 "(윤 전 총장이) 검찰 시절 이야기를 하면서 권력이 집중되며 부패하기 마련이라는 이야기를 했다"라며 "일단은 많이 공부는 하고 오신 것 같았다. 제가 다른 데서 이야기했던 것들을 이야기하려고 하니까 다 안다고 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실패한 이유에 대해서는 "시장과 싸워서 그렇다"며 "사람의 본능과 싸웠기 때문에 이길 수 없는 게임을 했다"고 진단했다.

서울 집값이 크게 상승한 원인에 대해서도 "10년 전쯤에서 서울에서 재건축 재개발을 거의 다 스톱을 시켰기 때문"이라며 "그 수요가 억제되어 있다가 나중에 폭발했다. 10년 동안 공급은 거의 없었고 수요는 급증을 하니까 4배의 집값이 올랐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오는 23일 이재명 대통령의 국정조사 추진을 위한 의원 모임인 '공취모'가 출범하는 가운데, 민주당 내부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1...
대구에서는 자산·소득 양극화에 따라 소비가 초저가와 초고가 제품으로 양분되는 흐름이 뚜렷해지며, '다이소'가 매장 수를 늘리고 성장세를 보이...
서울행정법원은 학부모 A씨가 초등학생 자녀의 수행평가에 이의를 제기하며 교사에게 인신공격적 표현을 사용한 행위가 교육활동 침해에 해당한다고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