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운동백신은 맞GO 건강체력은 증진하GO" 대구시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 지원 확대

건강체력UP 캠페인 사업 등 학생 건강 위한 사업 3개 신설
14일부터 18일까지 공모 통해 사업 참가 학교 선정 시작

코로나19 장기화로 떨어진 학생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다양한 건강체력 증진 사업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여학생 체육활성화 학교로 선정된 효성중 학생들이 랜던플레이 댄스를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떨어진 학생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다양한 건강체력 증진 사업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여학생 체육활성화 학교로 선정된 효성중 학생들이 랜던플레이 댄스를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코로나19 장기화로 낮아진 학생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구시교육청은 올해 다양한 건강체력 증진 사업과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 강화한다.

학교 특성에 맞는 건강체력 증진과 학교스포츠클럽 지원을 위해 ▷건강체력UP 캠페인 사업(40교) ▷저체력 학생 대상 체력증진 사업(30교) ▷교내리그 학교스포츠클럽 사업(25교) 등 3개 사업을 신설한다.

기존에 운영해왔던 여학생 체육활성화 사업도 계속한다.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은 대상 학교를 186곳에서 317곳으로 늘리고, 예산도 2배 이상 확대한다.

건강체력UP 캠페인은 일반학생과 체육배려 학생을 대상으로 등교와 등교 전·후 등 학생 일과에 맞춘 '일주일에 5일 이상 60분 이상 누적(+)운동'을 의미하는 7560+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캠페인에 참여할 학교 4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저체력 학생 대상 체력증진 사업은 저체력 학생과 비만 학생을 대상으로 건강교실 운영과 팝스 영역별 운동 처방을 활용한 활동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 학교는 30곳이다.

'팝스'(학생건강체력평가, PAPS)는 ▷심폐지구력 ▷유연성 ▷근력·근지구력 ▷순발력 ▷비만 등 5개 영역 체력요소 중 학교가 자체로 항목 하나를 선택해 초등학교 5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학년 초에 실시하는 평가이다.

교내 리그 학교스포츠클럽 사업은 학교 내 학생들의 운동 수준을 고려한 학교스포츠클럽 리그(학년·종목별) 활동을 지원하고, 여학생 체육활성화 프로그램을 통해 여학생들이 체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교 25곳을 선정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은 이달 14~18일 공모를 통해 대상 학교를 선정하고, 지난해 발굴한 우수 프로그램과 체육활동, 홍보 동영상을 이달 중 학교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영길 대구시교육청 체육예술보건과장은 "건강체력 증진과 학교스포츠클럽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즐겁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체력과 면역력을 높여 건강한 학교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