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아침에 일어나기 싫어서' 그만둔 학교…절반 이상이 후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시·대구시청소년지원재단, 대구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공부에 대한 동기 낮고 원하는 학업으로 학교 그만둬
학교 밖 청소년 절반 이상이 진로 찾기 어려워 학업중단 후회

학교 자퇴 후 마땅히 지원 받을 곳을 찾지 못한 청소년들이 대구 서부경찰서 상담실에서 검정고시 공부를 하고 있다. 사진은 본문과 관련 없음. 매일신문DB
학교 자퇴 후 마땅히 지원 받을 곳을 찾지 못한 청소년들이 대구 서부경찰서 상담실에서 검정고시 공부를 하고 있다. 사진은 본문과 관련 없음. 매일신문DB

대구에 있는 '학교 밖 청소년' 절반 이상이 적성 및 진로 찾기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학교를 그만둔 것을 후회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또 코로나19로 문화·여가 체험 활동에 제약을 받거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대구시와 대구시청소년지원재단은 학교 밖 청소년들의 생활상과 어려움을 조사한 실태조사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대구시는 지난해 5월 매일신문의 학교 밖 청소년 관련 기획기사(매일신문 2021년 5월 4일 1·6면) 보도 이후 3개월간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 295명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벌였다.

◆대구 학교 밖 청소년 295명 대상 설문조사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대구 시내 학교 밖 청소년은 대부분 고등학생 때 학교를 그만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 학교를 그만둔 시기로 고등학교를 꼽은 응답자가 77.4%로 가장 많았고 중학교가 19.8%, 초등학교가 1.8% 순이었다. 고등학교 때 학교를 그만둔 응답자의 45.8%는 1학년 재학 시절 학교를 그만둔 것으로 집계됐다.

학교를 그만둔 이유로는 응답자의 29.2%가 '아침에 일어나기 싫어서' 학업 중단을 택했다고 답했다. 26.08%는 '공부하기 싫어서' 학교를 그만뒀다. 또 17.5%는 '원하는 것을 배우고자', 16.2%는 '학교 분위기가 맞지 않아서' 학업을 중단했다.

학교를 벗어났지만 정작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를 그만둔 것을 후회하고 있었다. 조사에 참여한 학교 밖 청소년의 50.8%가 학교를 그만둔 것을 '후회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49.2%가 '후회한 적이 없다'고 응답했다.

학교를 그만둔 후 겪고 있는 어려움으로는 '별다른 어려움이 없다'는 21.20%의 청소년을 제외한 나머지 78.8%가 ▷적성에 맞는 진로 찾기 ▷무기력 ▷친구들과의 관계 단절 등을 어려운 점으로 꼽았다.

심리적 불안과 정서적 소외를 호소하는 청소년도 많았다. ▷일, 아르바이트 구하기 ▷혼자라는 불안 ▷부모와의 갈등 ▷선입견, 편견, 무시 ▷이해, 믿음, 경청해 주는 사람이 없다는 응답도 이어졌다.

◆코로나19 이후 더욱 어렵다…대구시 '전용공간' 조성

학교 밖 청소년들은 코로나19로 생활이 한층 더 어려워졌다고 입을 모았다. 학교 밖 청소년 중 43.7%가 코로나19로 문화 여가 체험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23.4%가 경제적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 코로나19로 자신의 생활이 부정적으로 변했다는 응답자가 35.6%에 달했다.

이들은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 학업과 진학, 진로와 직업 관련 지원을 꼽았다. 학업·진학 관련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청소년이 34.9%로 가장 높았고 진로·직업 관련이 28.8%, 경제적 지원이 11.5%, 심리 건강 관련이 8.1% 순이었다.

학업·진학 관련 지원 정책으로는 청소년 27.8%가 '멘토 연계 및 검정고시 준비 전반'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진로·직업 지원에선 28.1%가 '직업체험 기회 제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대구시는 검정고시 준비, 진학 정보 제공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등 관계기관과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지역 사회공헌대학과 협력해 '학교 밖 청소년 스터디카페 전용공간'을 조성하기로 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학교 밖 청소년 진로 박람회 등을 통해 다양한 직업체험, 진로·진학 입시 정보를 제공하는 등 학교 밖 청소년 지원정책 방안을 위해 다각도로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