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시사상식퀴즈] 7월 2일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 '이 사람'은 미국의 군인으로 제2차 세계대전과 6·25 전쟁에 참전했다. 특히 1950년 발발한 6·25 전쟁에서는 미 제8군 사령관으로서 인천상륙작전과 낙동강전투 등을 지휘했다. 하지만 그 해 12월 의정부에서 차량사고로 목숨을 잃었다. 대구에는 그의 이름을 딴 미군 부대가 있으며 서울에도 그의 이름을 딴 지명과 호텔이 있다. 누구일까?(힌트 6월 30일자 매일신문 26면)

2. 행정안전부 내에 '이것'을 신설하는 문제를 두고 행안부와 경찰 사이의 갈등이 커지고 있다. 윤석열정부가 검·경 수사권 분리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사태 이후 경찰 권력이 비대해질 것을 우려해 이를 견제하기 위한 신설부서로, 일선 경찰과 야당에서는 "경찰의 중립성과 민주성 등이 훼손된다"는 이유로 신설에 반대하고 있다. 무엇일까?(힌트 6월 28일자 매일신문 6면)

3. 대구 두류공원 '이곳' 서편에 대구를 대표하는 도시숲이 조성됐다. 전체 면적 약 56,950㎡의 연못으로 거북섬과 학섬, 분수섬 이렇게 3개의 섬과 부용정, 삼선교, 분수, 연못으로 구성된 수변공원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 서편에는 한반도 모양의 작은 연못이 산책로로 분리된 채 따로 있으며, 이 연못 중간의 섬은 한반도에서 대구광역시의 위치를 의미한다. 어디일까?(힌트 6월 29일자 매일신문 10면)

◆ 6월 18일자 정답

1. 버니어캘리퍼스 2. 자이언트스텝 3. 슈퍼맨 4. 지우펀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