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대(총장 이하운)는 내실이 잘 다져진 '강한 대학'이다. 동양대 슬로건인 '공무원의 꿈! 동양대에서 이루세요'는 대학 교육의 최고 성공 브랜드인 공무원사관학교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2003년 국내 대학 최초로 설립한 동양대 공무원사관학교는 대학 합격과 함께 입교를 희망하는 학생을 선발한다. 직렬별로 ▷국가공무원(5급)과 7급 지역인재(수습직)를 준비하는 특별양성분야 ▷일반행정직과 경찰직, 소방직을 준비하는 집중양성분야 ▷각종 공사를 준비하는 공사지원분야 ▷단계별 영어와 토익을 준비하는 기초지원분야 등 4개 양성분야를 5개의 그룹으로 운영한다. 입교하는 학생에게는 열람실 고정석과 연중 각종 장학금, 동영상 강좌 등이 지원된다.
이와 함께 철도대학, 철도사관학교도 4년제 대학으로는 처음 개설해 운영 중이다. 동양대는 국토교통부 지정 제2종 철도차량운전면허 교육훈련기관으로 FTS(전기능 모의운전연습)실, PTS(기본기능 모의운전연습)실, CAI(컴퓨터지원학습)실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코레일, 서울교통공사, 한국철도협회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실무교육환경을 조성했다.
동양대 동두천 캠퍼스는 게임학부, 공연영상학부, 디자인학부를 비롯해 올해 신설되는 웹툰애니메이션학과 등의 학부(과)가 중심이 된 문화 콘텐츠 인력양성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 스마트안전시스템학부와 AI빅데이터융합학과, 올해 신설되는 IT융합경영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첨단 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 요람이다.
동양대는 올해 전체 신입생 모집인원의 91.5%인 917명을 수시로 선발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학생부위주(교과) 767명, 실기위주 150명, 정원외 52명을 뽑는다.
학생부위주전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며, 학생부 성적 100%로 선발하는 일반전형과 '학생부 60%+면접 40%'로 선발하는 면접전형이 있다. 학생부는 '교과 90%+비교과 10%'가 반영된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15개 과목의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국·영·수 과목의 등급이 낮더라도 적성과 진로를 고려해 희망하는 학부(과)를 선택하면 된다.
장학금 혜택도 다양하다. 입학성적우수장학금, 수능성적우수장학금, 영주캠퍼스특성화장학금, 동두천캠퍼스특성화장학금, 글로벌비즈니스장학금, 일반전형장학금 등 다양한 성적장학금이 있다. 이외에도 우수장교양성장학금, 지역인재장학금, 영호남교류장학금, 형설장학금 등 특별장학금도 있다.
김태완 동양대 입학홍보처장은 "학생부에서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교과 중 우수 15개 과목 평균 등급을 반영해, 일부 교과목만 반영하는 다른 대학보다 성적 산출에 변별력이 있으므로 전체 평균 등급이 다소 낮은 수험생이라도 적극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