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마약성 식욕억제제' 무분별 처방…살 빼려다 "심각한 부작용"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다이어트 의뢰에 검사 안해…병원 3곳서 5개월치나 받아
식약처 기준에 따르지 않고 쉽게 처방받아 오·남용
수면장애, 피로감, 우울증, 환각 등 부작용 경고

의사의 처방을 받고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마약성 식욕억제제. 전문가들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신중히 복용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심헌재 기자
의사의 처방을 받고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마약성 식욕억제제. 전문가들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신중히 복용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심헌재 기자

중추 신경을 흥분시켜 식욕을 떨어뜨리는 '마약성 식욕억제제'가 무분별하게 처방되고 있다. 정부 지침을 준수해야 할 병원 의사들이 마구잡이 처방을 통해 약물 오·남용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1일 방문한 대구 수성구의 한 내과. 의사에게 다이어트용으로 식욕억제제를 받으러 왔다고 하자 특별한 절차 없이 1분 만에 2개월 분량의 식욕억제제를 처방받았다. 의사는 대수롭지 않은 듯 "약국 가서 약 수령하고, 하루에 한 알 정도만 드시면 된다"고 복용 방법을 설명했다.

식욕억제제는 마약류 중 하나인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된다. 중추신경(뇌) 흥분제로, 식욕을 느끼지 못하게 만든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의료용 마약류 식욕억제제 안전 사용 기준'에 따라 비만치료 목적으로만 처방할 수 있다. 체질량 지수(BMI) 검사 결과 30 이상인 비만환자에게 4주 이내로만 단기 처방해야한다.

하지만 대구·경산 10곳의 병원에 문의한 결과, 단 한 곳에서만 BMI검사 결과에 따라 식욕억제제 처방이 가능하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다른 병원에서는 간단한 상담 후 바로 처방이 가능하다고 했다.

실제로 취재진은 이날 하루 동안 3곳의 병원에서 BMI 검사 없이 5개월 치 분량을 처방받을 수 있었다. 심지어 한 병원은 "며칠 분량까지 처방이 가능하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2주, 4주, 8주치 중 원하는 대로 처방해주겠다"고 답했다.

문제는 식욕억제제 오·남용이 수면 장애, 우울증 등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이다. 6개월간 식욕억제제를 복용했다는 A씨는 "잠이 잘 오지 않았고, 평상시 피로감이 많이 느껴졌다"며 "식욕억제의 효과도 있었고 살도 빠졌지만, 건강한 다이어트를 했다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다"고 호소했다.

또 다른 복용자 B씨는 "1개월치를 처방받고 식욕억제제를 먹던 중에 열흘쯤 지나자 수면장애와 소화불량이 있는 것 같아 바로 약을 끊었다"고 털어놨다.

이향이 대구마약퇴치운동 본부장 겸 약사는 "식욕억제제는 마약류가 그러하듯 수면장애, 손 떨림, 피로감 등 가벼운 부작용이 올 수 있다"며 "우울증, 환각, 환청 같은 심각한 부작용도 수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응석 영남대학교 약학대학 교수는 "식욕억제제는 다양한 부작용과 함께 중독 증세도 나타날 수 있다. 병·의원 전문가와의 충분한 절차와 상담을 거치고 처방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원규 대구시의사회 부회장은 "협회 차원에서 의사들의 올바른 진료와 처방을 하기 위해서 자정노력을 하고 있고, 대한의사협회에서 시행하는 전문가평가제도를 활용해서 약물 오남용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