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 봉화군, 전략작물 직불제 신청하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논에 콩·조사료 등 재배 때 ha당 50만원서 최대 480만원 지급

봉화군청 전경. 봉화군 제공
봉화군청 전경. 봉화군 제공

경북 봉화군이 쌀 수급안정과 식량자급률 제고를 위해 전략작물 직불제를 시행한다.

올해 첫 시행되는 '전략작물 직불제'는 기존 논 활용 직불제(논 농지 동계, 이모작)를 타작물로 확대·개편해 농지(논)에 전략작물인 콩과 조사료 등을 재배할 경우 ha당 50만원에서 최대 480만원을 지급한다.

품목별 ha당 지원단가는 밀, 호밀, 귀리 등 동계작물과 청보리, 수단그라스 등 동계조사료는 50만원, 논콩은 100만원, 하계(논 타작물)조사료는 430만원이다. 단, 하계조사료는 직전 년도 벼를 재배한 농지만 지급대상농지에 해당된다.

'논 타작물재배 지원사업'은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논에 벼 대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경우 ha당 100만 원을 지급한다. 지원품목은 두류, 일반작물(옥수수, 참깨, 당근 등), 하계조사료, 다년생 작물이다. 농업여건과 전략작물 직불제의 조건을 충족한 경우 기본형 공익직불을 포함, 3개 지원사업을 중복 지급받을 수 있다.

또 전년도 벼농사에 이용된 농지를 타작물, 휴경으로 전환해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에 참여한 농가는 인센티브로 공공비축미곡 매입 시 ha당 150~300포대(40kg 기준)를 추가 배정할 계획이다.

신청기간은 전략작물 직불과 논 타작물재배지원은 3월 말까지,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은 5월 말까지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 산업팀으로 신청하면 된다.

정승욱 봉화군 농정축산과장은 "쌀 수급 안정과 식량자급률 상승을 위해 벼 재배면적 감축이 절실한 상황이다"며 "벼 재배 농가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대구·광주 지역에서는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국가 주도로 추진해야 한다는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광주 군민간공항이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기로 합의...
대구 중구 대신동 서문시장의 4지구 재건축 시공사가 동신건설로 확정되면서 9년여 만에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조합은 17일 대의원회를 통해 ...
방송인 박나래의 전 남자친구 A씨가 개인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 경찰에 제출한 혐의로 고발되었으며, 경찰은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다. 이와 함께 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