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5년부터 과학영재학교 학생 4대 과기원 조기진학 가능해진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과기부, 4대 과기원 규정·시행령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우선 한국과학영재학교에 시범도입…
대구과학고 등 교육부 소속 영재학교 도입 여부는 교육부와 협의해 결정

대구과학고 전경.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이미지.
대구과학고 전경.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이미지.

오는 2025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과학영재학교 재학생들이 4대 과학기술원에 조기 진학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6일 과기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한국과학기술원 학사규정',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 시행령', '광주과학기술원법 시행령', '울산과학기술원법 시행령' 일부개정안을 마련해 오는 17일부터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달 발표된 과학영재 발굴·육성 전략의 후속 조치다. 과기원 조기입학 인정 기구인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 지원 가능한 대상을 기존 과학고등학교를 포함한 일반고에서 '영재교육진흥법'에 따른 영재학교 학생 및 영재교육특례자까지 확대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개정과 절차 정비를 거쳐 이르면 2025년부터 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이 ▷한국과학기술원(KA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광주과학기술원(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4대 과기원에 조기 진학할 수 있을 것으로 과기정통부는 전망했다.

과기부는 우선 KAIST 소속 한국과학영재학교(KSA)에 이 제도를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과기부가 현재 설립 추진 중인 충북과 광주 영재학교에도 제도가 도입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전국 영재학교 8곳 중 KSA만 과기부 소속이고 나머지 학교 7곳은 모두 교육부 소속이기 때문에 다른 영재학교로 조기진학을 확대할지 여부는 교육부와 논의해 결정할 계획이다.

이용호 대구과학고 교장은 "단독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오는 31일 예정된 교육부 소속 영재학교 교장들의 모임에서 조기진학 도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의 자녀들이 소득 없이 상가를 매매한 의혹을 제기하며, 이를 '금수저 삼형제'의 할머니 ...
금융당국이 디지털자산 기본법에 거래소 대주주 지분 제한 방안을 포함하려고 하자, 더불어민주당 디지털자산 TF는 반대 입장을 밝혔으며, 이로 ...
용인시 보라중학교의 3학년 5반 급훈이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정해져 교육계에 파문을 일으켰으나, 이는 학생들이 담임의 중국어 전공을 풍자하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