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10명 중 9명 취업 준비 중 슬럼프 겪어” 에듀윌 설문조사

설문조사 전체 응답자 중 88.1%, "슬럼프에 빠져본 경험 있다"

에듀윌 제공
에듀윌 제공

취준생 10명 중 9명은 자격증 공부 등 취업 준비 중 연이은 불합격 통보로 슬럼프를 겪어본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교육기업 에듀윌은 20~40대 성인남녀 118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일부터 10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8.1%가 슬럼프에 빠져본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고 24일 밝혔다.

자격증 공부나 취업 준비를 하면서 슬럼프에 빠지는 상황이나 순간은 언제냐는 질문에는 '연이은 불합격 통지를 받을 때'라고 응답한 비중이 34.6%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자격증이나 어학 점수 등 성적이 정체될 때(23.1%) ▶아무리 강의를 듣고 공부해도 이해가 안될 때(20.2%) ▶주위에서 합격이나 취업 소식이 들려올 때(19.2%) 등 순으로 나타났다.

나만의 슬럼프 극복 방법(복수 응답)에 대해서는 '가족∙친구와 맛난 음식을 먹거나 대화하기', '명상 혹은 아무 생각 안하고 충분히 쉬기'가 각각 41.3%를 차지하며 공동 1위에 올랐다.

2위에는 가볍게 걷기나 등산 등 운동하기(24%), 3위는 스터디 등 더 바쁜 일정으로 계속 공부한다는 응답으로, 21.2%를 얻었다.

에듀윌
에듀윌

에듀윌 관계자는 "슬럼프는 누구나 한 번쯤 겪게 되는 것으로 그 상황 자체에 너무 좌절하지 말길 바란다"라며, "오히려 잠시 숨을 고르고 재정비를 할 수 있는 만큼 모두가 현명하게 이겨내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