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뉴진스 '디토' 뮤비에서 담아낸 아날로그 감성, '레트로 카메라' 인기

에이블리, 5월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주문 수 3배 증가
'레트로 카메라', '폴라로이드 카메라' 등 관련 키워드 검색량 대폭 증가

아날로그 감성을 담아낸 뉴진스
아날로그 감성을 담아낸 뉴진스 '디토(Ditto)' 뮤직비디오를 통해 '디토 카메라', '디토 필터' 등 일명 '디토 감성'으로 불리는 레트로 스타일의 카메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은 '코닥필름카메라'. 에이블리 제공

아날로그 감성을 담아낸 뉴진스 '디토(Ditto)' 뮤직비디오를 통해 '디토 카메라', '디토 필터' 등 일명 '디토 감성'으로 불리는 레트로 스타일의 카메라, 사진 필터, 캠코더 등이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iOS 앱스토어 '사진 및 비디오' 카테고리 인기 앱 순위에 필름 카메라 사진 편집 앱이 랭크되는 등 추억을 남기는 방법에도 과거 아날로그 감성의 사진·영상 트렌드가 스며든 모습이다.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레트로 카메라 열풍에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수요가 급증했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5월 에이블리 가전⋅디지털 카테고리 상품 주문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량(190%) 증가하고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5% 성장했다.

지난 1일부터 7일까지 인기 라이프 브랜드 '블링몬스터즈'의 '빈티지 캠코더' 상품 판매량은 직전 동기(5월 25일~31일) 대비 2배 늘었다. 해당 상품은 5월부터 카테고리 랭킹 상위권을 차지해 브랜드 매출 성과를 이끈 히트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같은 기간 '인스탁스'의 거래액은 직전 동기 대비 85%, 구매 고객 수는 50% 증가했으며, 다채로운 색상의 필름 카메라가 인기를 끌며 '코닥필름카메라'의 거래액도 성장세를 보였다.

유저들의 관심도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 5월 '캠코더'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275배 증가했고, '레트로 카메라'는 20배(1,970%), '폴라로이드 카메라'도 5.5배(460%)도 많이 검색됐다.

에이블리는 청청패션, 로우라이즈 등 패션 카테고리에 이어 디지털 카테고리까지 이런 트렌드가 확산된 점을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스마트폰 사진에 비해 화질이 낮고 보정 기능이 전무할지라도 레트로 카메라를 통해 과거 감성 자체를 즐기는 이들이 증가한 것이다. 카메라, 캠코더뿐 아니라 안테나가 달린 과거 휴대폰 모양을 본뜬 레트로 폰케이스, 카세트테이프 방식의 녹음 카드 등 옛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상품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에이블리는 고객 수요에 맞춰 오는 26일까지 레트로 카메라를 비롯, 다양한 라이프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라이프 초특가 타임딜' 기획전을 진행한다. 풍성한 할인 혜택에 재미 요소를 더한 쿠폰 뽑기 이벤트까지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여름휴가, 페스티벌 등 본격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시즌, 그동안 마스크 착용으로 위축됐던 사진 촬영 수요가 되살아나며 레트로 카메라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 셀러 매출 상승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이끄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