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의회 김원석 의원(울진)이 국가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 확대와 도민의 애국정신 함양을 위해 '경상북도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했다.
김원석 의원은 "세계 어느 나라든 국가를 위한 개인의 헌신과 희생은 국가의 존립과 정체성 유지를 위한 가장 존엄한 가치로 여기고 있다"며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보훈대상자로서 느끼는 자긍심은 낮고, 보훈대상자에 대한 존경이 미흡하다는 사회적 분위기는 증가하고 있다"고 조례 제정 이유를 설명했다.
제정 조례안은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운영을 위한 도지사의 책무 ▷설치 장소 ▷설치 기준 및 방법 ▷이용방법 ▷위반차량 조치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의원은 "보훈문화 선진국인 미국은 참전군인에 대한 존경심을 나타내는 문화가 일반화돼 있다"며 "이번 조례안 제정을 통해 미래세대가 생활 주변에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을 접한다면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을 존경하는 문화가 자연스럽게 조성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조례안은 앞서 10일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심사를 통과했고 오는 20일 제342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