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에서 기업가 되자!'라는 의미의 스타트업 중심 창업축제 'BETA 페스티벌 2023'이 국내 창업문화를 선도하는 사흘 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3일 폐막했다.
올해 3년 째인 '대한민국 안동 스타트업 위크 - BETA 페스티벌 2023'은 안동시가 주최하고 안동대와 아동형일자리사업단이 주관한다. 전국 단위의 예비창업자와 스타트업 기업에 성장 기회를 제공하고 창업문화 저변을 확산하는 데 목표를 뒀다.
투자상담 및 창업컨설팅, 제품 홍보를 위한 스타트업 전시관, 라이브커머스 방송, 안동시 사회적경제 박람회, 취업 박람회가 운영됐다.
메인 프로그램인 분야별 창업 경진대회와 창업특강, 토크콘서트 등 창업 인사이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졌다.
특히, 방송인 겸 창업자 ㈜노홍철천재 노홍철 대표의 '창업자의 마인드셋'을 주제로 한 강연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마지막 날 개최된 SK 바이오사이언스·SK플라즈마 채용설명회 또한 백신 관련학과 학생과 취업준비생들의 열띤 참여로 분위기를 띄웠다.

메인 프로그램인 '창업 경진대회'는 예비창업과 기창업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안동 세계물포럼기념센터 전망카페 운영권이 주어지는 '카페창업 경진대회'와 대학생 부문 '안동 특산품 마케팅 전략 경진대회'가 개최됐다.
올 해는 총 67팀이 신청해 서면 심사를 거쳐 34개 팀이 본선 무대에 진출했다. '안동 특산품 마케팅 전략 경진대회'는 '마왕'팀(안동대)이 대상을 차지했고, 카페창업 경진대회는 'ALPA'팀(안동)이 선정됐다.
300만원의 상금과 2024년 창업기업 지원사업 우선선발 자격이 주어지는 '창업 경진대회' 예비창업 부문은 '식판천사'(경기 광주) 팀이, 기창업부문은 '㈜원엑스원'(강원 원주) 황준우 대표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안동시 관계자는 "창업 경진대회 수상자를 비롯해 참가해주신 모든 분께 축하와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며 "이번 축제를 계기로 참가한 예비창업가와 스타트업 기업들이 꿈과 열정, 아이디어를 함께 나누고 더 높이 도약하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