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미래신산업 중심 글로벌 도시' 대구시 지방시대 초광역권 발전계획은?

29일 오후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시민대상 설명 및 토론회
신공항 건설 및 후적지 개발 등 핵심 인프라 구축과제 담겨

우동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이 지난해 11월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우동기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장이 지난해 11월 3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전브리핑에서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시와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29일 오후 4시부터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지방시대 및 초광역권 발전계획' 설명회를 연다고 28일 밝혔다. 정부가 구상하는 지방시대 대구의 미래와 이에 발을 맞추는 대구시의 전략을 두루 살피고 시민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장이 될 전망이다.

지방시대위원, 사업담당자 및 유관기관 관계자 등 최소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인 이번 설명회는 지방시대 관련 정책에 대한 시민 이해와 공감대 형성 차원에서 마련됐다.

우동기 지방시대위원장이 직접 나서 정부의 '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 발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기회발전특구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대구시가 대구시 지방시대 및 초광역권발전계획을 발표하며, 전문가 토론회와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정부의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반영된 대구광역시의 지방시대 비전은 '신공항 중심의 미래 신산업 도시, 파워풀 대구'다. 신산업 육성과 좋은 일자리 창출로 사람이 모이는 도시, 남부권의 중심 대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글로벌 도시를 목표로 ▷지방분권 ▷교육개혁 ▷혁신성장 ▷특화발전 ▷생활복지 등 5가지를 핵심과제로 설정했다.

대구시도 정부 계획을 토대로 대구시 지방시대 계획, 초광역권 발전계획을 수립했으며, 연차별 실행계획인 2024년 지방시대 시행계획과 초광역권 발전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대구시가 이날 발표하는 '2024년 지방시대 시행계획'에는 글로벌 경제 물류 공항 건설, 군공항 후적지 개발 등 미래 50년 핵심인프라 구축 등 진정한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대구광역시 중점 추진과제 5대 전략 및 22개 핵심과제가 담겨 있다. '2024년 초광역권 시행계획'에는 초광역산업 육성, 인재 양성, 문화관광부문 초광역협력사업 등 20개 핵심과제를 담았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방시대위원회가 수도권 쏠림 현상을 막고 지역 주도의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데 큰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하며 "대구시도 정부의 지방시대 정책에 대응하는 핵심 특구를 유치해 지방시대 선도 도시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