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제3지대 4개 세력, 전격 합당 합의…당명은 개혁신당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체제…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낙연 공동대표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원칙과상식 조응천 의원,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등이 9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서 설 귀성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 원칙과상식 조응천 의원,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등이 9일 오전 서울 용산역에서 설 귀성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거대 정당에서 빠져나온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새로운선택, 원칙과상식 등 제3지대 4개 세력들이 합당에 합의해 4·10 총선을 치르기로 했다. 이들은 설 연휴 첫날인 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합당 방안에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당명은 개혁신당으로 하고, 당 대표는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 체제다. 지도부 명칭은 최고위원회로 하고 최고위원은 4개 세력이 각각 1명씩 추천하기로 했다.

총선을 지휘할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낙연 공동대표가 맡기로 했다. 아울러 통합신당 합당대회는 연휴 직후 조속한 시일 내에 열기로 했다.

이날 발표에는 개혁신당 김용남 정책위의장, 새로운미래 김종민 공동대표,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원칙과상식 이원욱 의원 등이 참석했다.

김용남 정책위의장은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며 거대정당이 위성정당을 만들어 선거에 임하겠다고 하는 반칙에 대해 제3지대 모든 정치세력이 힘을 합쳐 상식과 원칙을 지키는 자세로 이번 선거에 임하겠다"고 했다.

김종민 공동대표는 "양당 기득권 체제를 방치해서는 대한민국에 미래가 없다는 절대명제 때문에 최종 결정을 하게 됐다"며 "양 기득권 정당의 오만과 독선, 위성정당을 서슴지 않고 공개적으로 추진하는 반칙에 대해 분명하고 준엄한 심판을 해달라"고 했다.

금태섭 공동대표는 "대한민국 정치의 가장 큰 문제는 편가르기를 하고 목적을 위해편법을 서슴지 않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3지대가 새로운 정치를 보여주는 것은 다양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을 수 있다는 것, 건강하고 상식에 맞는 정당을 만드는 것이라 생각해 여러 이견에도 합의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들은 전날 밤까지도 이른바 '빅텐트' 구성 논의를 위한 원탁회의를 열었으나 통합신당의 당명과 지도부 체제 등을 놓고 의견이 엇갈렸다.

하지만 총선을 두 달 앞두고 통합에 합의함에 따라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거대 양당 중심의 총선 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