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한축구협회 FA컵, 올해부터 '코리아컵'으로 바뀐다

잉글랜드 FA컵 명칭 같아 혼란…한국 대회 정체성 담아서 변경
결승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단판 승부로

2024 하나은행 코리아컵 엠블럼. 대한축구협회 제공
2024 하나은행 코리아컵 엠블럼. 대한축구협회 제공

한국 축구 최고의 토너먼트 대회인 대한축구협회(FA)컵이 올해부터 '코리아컵'으로 명칭이 바뀐다.

대한축구협회는 22일 "FA컵의 명칭을 올해부터 '코리아컵'을 변경하기로 했다"면서 "이에 따라 올해 FA컵의 공식 대회 명칭은 '2024 하나은행 코리아컵'으로 바뀐다"고 발표했다.

FA컵은 프로와 아마추어를 총망라해 성인 축구의 챔피언을 가리는 최고 권위의 토너먼트 대회다. 프랑스의 '쿠프 드 프랑스'(프랑스컵), 이탈리아의 '코파 이탈리아'(이탈리아컵), 스페인의 '코파 델 레이'(국왕컵)처럼 대부분 국호나 국가 권위를 대표하는 상징을 대회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축구 종주국 잉글랜드는 FA컵(The FA Cup)을 사용하고 있다.

협회는 1996년 대회를 창설하면서 FA컵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지만, 잉글랜드의 FA컵과 같아 혼란을 주고 대한민국의 축구 대회라는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아 명칭 변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왔다.

이에 협회는 여러차례 논의와 다양한 후보를 검토한 결과, '코리아컵'으로 명칭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

올해부터 진행 방식도 일부 바뀐다. 그동안 4강전은 단판, 결승전은 홈 앤드 어웨이 방식을 주로 채택했지만, 올해부터 준결승은 홈 앤드 어웨이, 결승전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단판 승부로 진행된다.

또한 협회는 한국프로축구연맹과 협의 끝에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출전 자격도 확정했다.

코리아컵 우승팀이 K리그1에서 4위 안에 들면 2025-2026시즌 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출전 자격을 얻는다. 최상위 리그인 K리그1 우승팀과 코리아컵 우승팀이 ACLE행 티켓을 한 장씩 받는 셈이다.

ACLE 플레이오프 진출 자격은 K리그1 차순위 팀에 주어지며 그다음 순위 팀은 ACL2 출전권을 받는다.

하지만 코리아컵 우승팀이 K리그1 5위 이하라면 K리그1의 1·2위 팀이 ACLE 본선 출전권을 차례로 가져가고, 3위 팀이 ACLE 플레이오프로 향한다.

이 경우 코리아컵 우승팀은 ACLE 대신 ACL2에 출전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