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바이든, 펜실베니아 유세서 "금리 내려갈 것으로 믿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미국 대선을 앞두고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1월 선거운동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며, 8일(현지시간)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믿음을 표명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쇠락한 북동부 공업지대인 '러스트벨트' 경합주인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진행한 선거 유세 중 나온 발언으로,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준을 언급하며 "이자율을 정하는 그 작은 집단"이라고 지칭한 후 "나는 금리가 내려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번 발언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최근 발언과 맞물려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파월 의장은 지난 7일 상원 은행·주택·도시문제위원회 청문회에서 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 언급, "우리는 인플레이션이 2%를 향해 지속해서 이동하고 있다는 확신이 더 들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그 확신을 갖게 되면 긴축 강도를 완화하기 시작하는 게 적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은 구체적인 연준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금리 인하에 대한 긍정적 전망은, 대선 본선에서의 재대결이 확정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 국정연설 이후 첫 경합주 유세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향후 미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강조하고, 특히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러스트벨트 지역의 표심을 얻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경제 전문가들은 "연준이 금리 인하를 결정한다면, 이는 미국 경제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치는 특히 중소기업과 일반 가계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며, 성장과 고용 촉진에 긍정적인 신호를 보낼 것이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선거 유세와 연준의 금리 정책에 대한 발언은 오는 대선과 미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