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직장인 10명 중 6명, 입사 1년 내 조기퇴사 경험…"좋은 곳 이직 위해"

"직장인들 이직을 커리어 관리로 생각해"

잡코리아 제공
잡코리아 제공

직장인 10명 중 6명은 더 좋은 회사로 이직 등 이유로 입사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조기퇴사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잡코리아는 남녀 직장인 981명을 대상으로 조기퇴사 및 장기근속 경험을 주제로 설문을 시행했다.

먼저 잡코리아는 설문에 참여한 직장인들에게 '입사한 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퇴사를 해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고, 66.1%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1년 이내 조기 퇴사한 이유(이하 복수응답)로는 '더 좋은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 조기 퇴사를 감행했다'는 의견의 응답률이 34.9%로 가장 높았다.

다음은 ▷일과 삶의 불균형(29.8%) ▷입사 전 제시 받은 직급과 처우 등의 조건이 입사 후 달라져서(25.5%) ▷함께 일하는 상사 및 동료와 잘 맞지 않아서(22.7%) ▷기업문화가 나와 잘 맞지 않아서(17.6%) 등 이유가 뒤를 이었다.

1년 이내 조기 퇴사를 후회했다는 응답은 30.7%였으며, 후회했던 가장 큰 이유는 '1년 미만 업무 경력을 이력서 등에서 활용하지 못해서(43.7%)'가 차지했다.

설문 조사 참여 직장인 중 한 회사에서 5년 이상 근속한 경험자는 36.8%였는데, 오래 근속한 이유로 '어쩌다 보니 이직할 기회를 놓쳐서'라는 응답이 35.5%로 가장 많았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좋아서(35.2%)', '연봉과 인상률이 만족스러워서(21.6%)'라는 응답도 비교적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5년 이상 근속한 직장인 중에는 장기근속을 후회하는 직장인도 상당했다. 5년 이상 근속 경험자 중 46.8%가 '한곳에 오래 근무한 것을 후회한다'고 답했고, 이유는 '안정적인 곳에 익숙해져 새로운 곳을 갈 엄두가 나지 않는다(50.3%)'가 가장 컸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이제는 이직을 커리어 관리로 생각하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잡코리아는 인공지능(AI) 인재 매칭 서비스 '원픽'을 선보였다"며 "최근 원픽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직자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