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박은정 남편 거액 수임 논란에 조국 "혜택 받았다고 보이지 않아"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연합뉴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연합뉴스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1번 박은정 후보의 배우자인 이종근 전 검사장이 지난해 퇴임 후 변호사로 일하면서 다단계 업체 변론을 맡아 거액을 수임했다는 '전관예우 거액 수임' 논란과 관련해 조국 대표는 29일 "언론 보도처럼 그분들이 특별히 윤석열 검찰 체제로부터 혜택을 받았다고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에게 "간단하게만 말씀드리면 이종근, 박은정 모두 윤석열 검찰총장 하에서 대표적인 '반윤(反尹)검사'로 찍혀서 각종의 불이익을 받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전관예우의 개념은 무엇이냐 하면, 고위 검사장을 하다가 옷을 벗어 자기 검찰 조직의 비공식적 네트워크를 통해 수임받은 고객을 위해 이익을 보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심지어 수임 계약서를 쓰지도 않고 전화 변론이라고 하는, 전직 고위 검사장인 변호사가 수임 계약서도 쓰지 않고 자기가 알던 네트워크의 사람들에게 전화해 사건 처리를 하고 돈은 이미 받고 계약서는 안 써 세금도 안 내는 것이 전관예우의 전형적 모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대표는 "내가 아는 바로는 수임 계약서는 다 쓴 것 같다"면서 "두 사람의 입장문을 보시라. 앞으로도 상세한 내용이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 후보도 전날 유튜브 채널 '장윤선의 취재편의점'에 출연해 직접 '전관예우 거액 수임' 논란에 대해 해명했다.

박 후보는 "통상적으로 전관이라 하면 검찰 고위직 출신 검사라서 검사들과 친분 관계를 내세워서 (사건을) 수임하고 전화 변론을 하면서 착수금을 검사장 출신이면 5천만원에서 1억원 정도 받는 걸로 알고 있다"며 "제 남편 같은 경우에는 전체 (수임) 건수가 160건이기 때문에, 전관이라 하면 160억원을 벌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것(전관예우)은 전혀 아니고 성실하게 수임하고 까마득한 후배에게 가서 성실하게 변론해서 수임한 매출액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보수 언론은 '친문 검사'라고 저를 공격하면서 남편까지 같이 공격했다"면서 "또 이제 와서는 전관예우를 받았다고 하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누가 저희를 전관이라고 사건을 봐주거나 그럴 일은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이날 영등포 유세에서 박 후보를 겨냥해 "22억 원을 며칠 만에 버는 방법을 아시나"라며 "박은정 부부처럼 하면 된다"라고 한 발언도 반박했다.

김보협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우리 당 후보는 박은정이지, 그 남편인 이 변호사가 출마한 게 아니다"라며 "국민의힘 선거 운동을 하기에도 바쁠 시간에 우리 당 후보 남편 문제까지 신경 쓸 팀이 있나"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한국에서 사기 사건 수임료를 받는 변호사는 모두 범죄자인가"라며 "한 위원장이 공천장을 준 유영하 후보는 박근혜의 공범인가"라고 말하기도 했다.

앞서 박 후보는 최근 본인과 배우자의 재산이 총 49억 8천200만원이라고 신고했는데, 이는 1년 전보다 41억 원가량 증가한 금액이었다.

재산이 크게 불어난 배경에는 박 후보의 남편인 이 전 검사장이 지난해 퇴직 후 변호사로 일하면서 다단계 업체 변론을 맡아 거액을 수임한 것이 주된 이유로 꼽혔고, '전관예우 논란'이 제기됐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