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중국 선수 우승 시키기?…베이징하프마라톤서 승부 조작 의혹

영상서 결승선 앞두고 아프리카 선수들 중국 선수에 양보하는 정황
SNS 통해 비난과 논란 거세지자, 대회 주최측은 조사 중이라고 밝혀

결승선을 앞두고 한 에티오피아 선수가 중국 허제 선수(왼쪽)에게 먼저 가라는 듯한 수상한 몸짓을 하고 있다. 인터넷 갈무리
결승선을 앞두고 한 에티오피아 선수가 중국 허제 선수(왼쪽)에게 먼저 가라는 듯한 수상한 몸짓을 하고 있다. 인터넷 갈무리

지난 14일 열린 중국 베이징하프마라톤 대회에서 우승 조작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주요 외신은 베이징하프마라톤 주최 측이 아프리카 선수 3명이 중국 마라톤 선수 허제가 우승하도록 고의로 속도를 늦췄다는 의혹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는 내용을 1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대회에서 2023 항저우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인 중국 허제 선수가 1시간3분44초의 중국 신기록으로 우승했다.

하지만 당시 대회에서 앞서 나가던 아프리카 선수들이 허제가 앞지르도록 일부러 속도를 늦추는 영상이 중국 SNS을 통해 확산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영상에는 결승선을 100m 가량 앞두고 허제 선수와 에티오피아 선수 3명이 나란히 달리다가 에티오피아 선수 한 명이 허제 선수에게 마치 앞서 달리라는 듯한 한쪽 손을 흔들고 다른 두 동료 선수에겐 속도를 늦추라는 듯한 손짓을 보여준다. 곧이어 에티오피아 선수들은 허제 선수와 조금 떨어져 뭉쳐 달리는 모습이 보여진다. 결국 허제 선수가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했고 나머지 세 선수는 1초 늦은 기록으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이런 영상이 퍼지면서 중국 누리꾼들의 비난이 커졌다. "허제 선수가 우승을 위해 질주했지만, 외국인 선수들은 경쟁하고 싶어 하는 것 같지 않았다", "승부 조작을 신고하려면 중앙기율검사위원회(중국 공산당 최고 사정기구)로 가야 할까요" 등 허제 선수를 지적하는 댓글이 쏟아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대회 주최측은 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베이징시 체육국 대변인은 AFP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이 사건을 조사 중이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공식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