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되는 '尹의 입'…채상병 특검·김여사 의혹 '불통'벗는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9일 대국민 기자회견…2년 소회 향후 3년 포부 설명
의료 개혁·저출산 해결 의지…‘솔직+적극’ 국정 동력 확보
민생고 공감하는 정책 처방…與 “국민 아픔 보듬어야 호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한 김주현 전 법무차관을 소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신임 민정수석에 임명한 김주현 전 법무차관을 소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대국민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주요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윤 대통령의 대국민 기자회견은 '취임 100일' 이후 1년 9개월 만이다.

여당의 총선 참패 이후 국정기조 전환의지를 밝힌 윤 대통령은 이날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면서 잔여 임기 중 국정운영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에 주력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선 국민을 상대로 가르치듯 설명하는 방식이 아니라 서민들의 민생고에 공감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정책처방을 내놓을 수 있느냐가 이번 기자회견의 성패를 가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영부인을 포함한 주변 인사들에 대한 각종 의혹과 관련해서는 윤 대통령이 특유의 승부사 기질을 발휘해 이른바 '판' 뒤집기에 나설지도 관전 포인트다.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20분 동안 진행될 대국민담화 발표로 시작한다. 이 자리를 통해 윤 대통령은 지난 임기 2년간의 소회와 정책 추진 상황을 설명하고 앞으로 3년간의 국정 운영 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연금·의료 등 주요 개혁 과제 완수에 대한 의지를 피력하고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한 평가와 저출산문제 해결의지도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견의 백미(白眉)는 언론인들과의 질의응답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기자들의 질문에 충실하게 답변하기 위해 기조연설 성격의 담화를 집무실에서 먼저 하는 일정을 잡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순직 해병 진상규명 방해 및 사건 은폐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안'(채상병특검법)에 대한 재의요구권 행사 여부, 부인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민정수석실 부활, 의과대학 증원 등 각종 현안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윤 대통령은 정부로 이송된 채상병 특검법이 여야 합의 없이 야당 주도로 통과하고 해당 사안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인 점과 법리상 문제점을 지적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결과가 나온 뒤 여야가 합의하면 특검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힐 가능성도 여권에서 거론된다.

김 여사와 관련해서는 올해 1월 KBS 신년 대담에서 한 언급보다 얼마나 더 전향적인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윤 대통령은 신년대담 당시 김 여사 명품가방 수수 논란과 관련,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누구한테도 박절하게 대하기 어렵다"며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문제이고 좀 아쉬웠다"고 말한 바 있다.

여권에서조차 평범한 남편의 입장이 아니라 국정최고책임자다운 결기 있는 태도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윤 대통령의 사뭇 다른 모습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아울러 ▷지역소멸 대응책 ▷민정수석실 부활 ▷민주당이 추진하는 국민 1인당 25만원 민생 지원금 지급 ▷의과대학 증원 관련 의정 갈등 ▷국무총리 후임 인선 등에 대한 질문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생중계되는 이번 회견에서 솔직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소통을 강화하는 모습을 드러내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여당에선 윤 대통령이 논리적인 언변이 아니라 국민들의 아픔을 보듬는 푸근한 모습으로 국민들로부터 호감을 얻는 것이 급선무라는 훈수가 나온다.

한 중진의원은 "윤 대통령이 지식이 부족하거나 강단이 부족해서 국민들의 마음으로부터 멀어진 것이 아니다"며 "윤 대통령이 '나를 따르라'는 식이 아니라 섬김의 리더십을 바라는 국민들의 마음을 충분히 헤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5일 어린이날 행사 이후 외부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기자회견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