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성주참외 홍콩시장 확대위한 안정적 교두보 마련

성주군 홍콩 한인홍 성주참외 수출확대 MOU…시식행사선 어린이 입맛 사로잡아

성주군과 홍콩 한인홍은 성주참외 대홍콩 수출 확대 및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했다. 성주군 제공
성주군과 홍콩 한인홍은 성주참외 대홍콩 수출 확대 및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했다. 성주군 제공

경북 성주군이 성주참외의 홍콩 시장 판로 확대를 위한 안정적인 교두보를 마련하고, 홍콩 어린이들의 입맛도 사로잡았다.

성주군는 22일 홍콩 한인홍(韓印紅)에서 성주참외 대홍콩 수출 확대 및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과 성주참외 판촉 및 시식 행사를 했다.

홍콩 소재 한국 농수산식품 판매업체인 한인홍(대표이사 임재화)은 현재 홍콩 내에 37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 농수산식품 현지 업체 140개소와 거래 중인 홍콩 최대 한국식품 유통기업이다.

성주군 관계자들이 홍콩 한인홍 매장에서 성주참외 시식 및 판촉 행사후 홍콩 시민들을 향해 성주참외
성주군 관계자들이 홍콩 한인홍 매장에서 성주참외 시식 및 판촉 행사후 홍콩 시민들을 향해 성주참외 '최고'를 외치고 있다. 성주군 제공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성주농산물의 안정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교류 활성화를 위해 성주군은 한인홍 영업망을 이용하고, 한인홍은 성주군의 물적 자원을 활용한다. 또 성주농산물의 글로벌 브랜드화를 위해서도 상호 협조한다.

지난해 성주참외 대홍콩 수출은 84t에 2억3천800만원 규모였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연간 150t, 4억원 이상을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 수출실적이 80% 이상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임재화 한인홍 대표는 "성주참외는 한인홍 각 매장에서 인기가 상당하지만 한국의 가격불안정이 홍콩 시장 확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국 딸기 연매출이 300억원 정도 되는데, 성주참외도 이처럼 베스트 상품이 될 수 있도록 전력하겠다"면서, "지난해 한인홍 직원이 월항농협을 방문해 성주참외 생산과 유통 현장을 직접 둘러봤다"고 했다.

이날 한인홍 매장 2곳에서 진행한 성주참외 판촉 및 시식 행사에서는 어린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병환 성주군수와 구교강·장익봉 성주군의원 등은 시식용 성주참외를 들고 다니며 어린이들에게 직접 먹여주기도 하고 참외모형 손부채를 나눠주면서 관심을 유도했다.

이병환 군수는 "세계의 명물 성주참외가 더 많은 해외시장으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기존 시장은 확대하고, 신규 시장은 계속 개척해 나갈 것"이라며, "성주참외 수출 확대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