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중소기업 10곳 중 8곳, "중기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 필요"

중기중앙회, 최근 중소기업 502개사 대상 설문조사 실시 결과

중소기업계의 T커머스 신규 도입 필요에 대한 의견.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중소기업계의 T커머스 신규 도입 필요에 대한 의견. 중소기업중앙회 제공.

국내 중소기업 10곳 가운데 8곳 이상이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에 대한 중소기업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87.1%가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중기중앙회 조사는 지난달 16일부터 25일까지 50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중기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을 원하는 이유(복수응답)로 ▷기존 T커머스사 대비 판매 수수료 등 비용 절감 기대(72.1%) ▷중소기업의 진입장벽 완화로 이용 활성화 기대(59.5%) ▷중소기업 편성비율 확대로 원하는 시간에 편성과 횟수 증가에 대한 기대(39.8%)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응답기업 중 97.6%에 달하는 중소기업이 T커머스 신규 도입 시 사용 의사가 있거나 추후 검토 예정이다. 이용할 의사가 없는 응답은 불과 2.4%에 그쳤다.

또한, 중소기업의 80.5%는 2개사 이상의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신규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여, T커머스 채널의 대폭 확대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개사 도입만으로는 경쟁유도 효과 적음(31.2%) ▷홍보 기회 및 판로 확대(28.7%) ▷이용 기업의 비교·판단을 위한 채널 선택권 보장(22.0%) 등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도입 시 중소기업의 원활한 참여를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복수응답)은 ▷낮은 판매수수료 등 입점 조건 우대(70.1%) ▷상위 채널번호 배정을 위한 송출수수료 우대 등 정책적 지원(36.1%) ▷입점 상담회 등 MD와의 소통 기회 확대(35.3%) ▷제품 선정 후 방송까지 절차와 시간 단축(26.9%) 등으로 조사됐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낮은 수수료와 높은 중소기업 제품 편성 비율의 T커머스 신규 도입에 대한 중소기업인들의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2개 이상의 중소기업 전용 T커머스 채널 신설로 수수료 절감 등 경쟁 유도 효과를 높이고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의 테스트베드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