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 CHECK] 백천골, 나비 날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임준희 지음/ 한빛 펴냄

임준희 경산 문명고 교장이 학교 경영의 일선에서 겪은 일들과 생각을 담은 책 '백천골, 나비 날다'를 펴냈다.

경북 안동 출신의 임 교장은 안동고와 연세대를 졸업했으며 교육부 사무관, 청와대 대통령실 선임행정관 등으로 근무한 이력이 있다. 전 동양대·대구대 초빙교수, 대구시·경남도교육청 부교육감을 역임했다.

이 책은 이른바 교육정책 전문가로 불리는 그가 학교 경영자로 변신한 뒤 200일 간 매일 페이스북에 써온 공개 일기를 엮은 것이다. 3월부터 9월까지, 월별로 매일 짤막하지만 진솔하게 쓴 글들이 담겼다.

책을 읽다보면 그의 경영 철학은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들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가 소통하는 것에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등교 교통 안전 지도를 직접하거나 학생소통보좌관제를 운영하고, 식생활교육관에서 급식을 먹으며 조리사들의 분위기를 살피는 등 일상 속에서 관찰하며 깨달은 통찰이 낱낱이 기록돼있다.

그는 자식이 잘 되기만을 바라는 부모님의 헌신과 희생의 날갯짓이 자신을 키워냈다고 말한다. 부지런한 그 날갯짓 덕에 자란 이가 경산 백천골에서 한 마리 나비가 돼 펼치는, 작지만 당찬 날갯짓이 훗날 얼마나 큰 바람을 가져올지 기대되는 책이다. 360쪽, 2만원.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는 한동훈 전 대표의 제명 결정과 관련해 재심 청구 기간을 의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윤리위 결정이 사실관계에 부합...
작년 1월부터 11월까지 한국의 재정적자가 90조원에 달하며 역대 세 번째로 큰 수준을 기록했으며, 세입은 증가했지만 지출 증가 속도가 더 ...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선우 의원과 관련된 공천헌금 사건에서 김경 서울시의원이 경찰에 재출석해 뇌물 혐의에 대한 조사를 받았다. 김 시의원은 업...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