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납세자가 찾아가지 못한 환급금을 수수료 부담없이 찾아갈 수 있는 '원클릭' 서비스를 시작했다.
31일 국세청은 "수수료 부담 없는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인 '원클릭'을 개통했다"고 밝혔다. 국세청에 따르면 원클릭 종합소득세 환급 서비스는 최대 5년 치 환급금액을 한 번에 보여주고, 클릭 한 번으로 환급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원클릭은 삼쩜삼 등 민간업체 서비스가 환급금액의 10~20%를 수수료로 가져가는 것과 달리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족관계증명서 등 추가적인 개인정보 수집 없이 국세청이 보유한 자료만을 활용하기 때문에 개인 정보 유출 걱정도 없다. 또한 국세청이 환급세액을 직접 계산했기 때문에 과다환급에 따른 가산세 위험도 획기적으로 줄였다.
국세청은 원클릭 서비스를 통해 약 311만명의 납세자에게 2천900억원 규모의 종소세 환급 신고를 안내할 예정이다. 생업에 바빠 환급 신고를 놓친 납세자들이나 은퇴 이후 환급 신고를 잊어버린 고령자들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걸로 기대된다.
국세청은 원클립 서비스에서 안내한 금액을 수정 없이 그대로 신고하면 환급 검토 기간을 대폭 단축해 1개월 이내에 지급할 계획이다. 금액을 수정 신고하는 경우에도 종소세 환급 검증 시스템을 구축해 2~3개월 이내에 최대한 신속하게 지급할 예정이다.
국세청은 알림톡 환급 안내문을 스미싱 메시지로 오해해 환급 신청하지 않는 사례를 예방하기 위해 환급 대상자가 많이 활용하는 쿠팡, 티맵, 알바몬 등 플랫폼 업체와 협의해 플랫폼 종사를 대으로 직접 안내할 방침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민 편의와 민생경제 지원을 위해 제공하는 원클릭서비스의 편의성과 정확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