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주목 이 책] 영혼의 건축가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슈테베 아얀 지음/ 이신철 번역/ 에코리브르 펴냄

비 내리는 겨울밤, 한 남자가 베르크가세 19번지의 초인종을 누른다. 그곳은 오스트리아의 정신분석학 창시자 '지크문트 프로이트'의 진료실이자 집이다. 방문객은 '알프레드 아들러'로 이 두 사람은 의기투합해 새로운 정신학의 새 시대를 연다.

이 책은 20세기 양차 세계대전, 경제 대공황 같은 굵직한 시대사를 지나며 정신분석학의 발전과 그 중심에 있는 학자들의 희노애락 인생사를 담고 있는 인문 교양서다.

특히 무의식이란 개념을 최초로 도입함으로써 인간 인식에 대한 개념을 획기적으로 확장했다고 평가받는 프로이트의 다양한 면모를 살펴볼 수 있다.

프로이트는 성 이론에 집착하는 외골수, 구개암 진단에도 시가를 끊지 못한 골초, 인간의 심연을 들여다본 비관주의자 등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영혼의 건축가'들은 프로이트뿐만 아니라 칼 로저스, 카를 융 등 학자들의 인간적인 면모, 개인적 갈등, 시대적 배경을 소설처럼 서술하면서 독자의 공감과 성찰을 이끌어 낸다.

저자는 이들의 이야기를 따라가고 있는 21세기 독자들에게 좋은 학문, 좋은 심리치료란 무엇일까? 또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에 대한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다. 그러면서 심리학, 인문학, 역사와 관련해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456쪽. 2만5천원.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은 통일교와 신천지의 정치권 유착 및 비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특별검사법안을 26일 발의하며, 통일교와 관련된 불법 금품 제공 ...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내란 특검팀의 추가 기소 사건에서 재판부는 총 징역 10년을 구형했으며, 내달 16일 첫 선고가 예정되어 있다.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북서부에서 이슬람국가(IS) 테러리스트를 겨냥한 공습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그는 트..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