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권오영)는 지난 26일 대구무역회관에서 'AI 활용 해외바이어 발굴 교육'을 개최했다.
지역 수출입 제조기업 관계자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교육에서는 ▷AI/무역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 바이어 발굴전략 ▷생성형 AI 올바른 활용방법, ▷ChatGPT 활용전략 및 사례연구 ▷생성형 AI를 활용한 거래제의서 발송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또 교육 종료 이후에는 전문 자문위원과의 1대 1 상담도 진행했다.
AI와 무역 빅데이터를 활용한 바이어 발굴 전략은 이제 지역 수출기업들에게 새로운 성장 기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 국제무역센터(ITC)의 Export Potential Map 등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은 국가·품목별 수출 잠재력을 수치화하고 있으며 중소기업도 적은 비용으로 유망시장을 찾아낼 수 있다. 여기에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를 접목하면 시장조사, 바이어 검색, 거래제의서 작성까지 한층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권오영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 본부장은 "지역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AI와 디지털 무역 역량을 적극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필수"라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참가기업들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바이어 발굴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무역협회도 앞으로 AI 활용 교육과 맞춤형 상담을 정기적으로 운영해 지역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 많은 뉴스
美에 28조 통화 스와프 얻은 아르헨…한국은 뭐하나
'트럼프 만찬' 불참한 李…대통령실 "이 상황에 무슨 말하겠나"
"트럼프 만찬 불참한 李대통령, 셀프 왕따 인증…뭣이 중헌지 정말 몰라"
김민석 총리 "비자 문제 해결될 때까지 미국 투자 없다"
李 대통령 지지율 지난주보다 5%p↓… '잘하고 있다'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