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전쟁기념사업회장, '하와이 한국전쟁기념관' 건립 지원 위해 현지 주요 인사 면담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하와이 부지사·주방위군사령관 등과 협력 논의, 참전용사 추모행사도 진행

전쟁기념사업회 백승주 회장 등 일행은 지난 2일(현지시간) 하와이 한국전쟁기념관 건립 지원을 위해 현지를 방문, 주요 정부 인사들을 면담했다. 전쟁기념사업회 제공
전쟁기념사업회 백승주 회장 등 일행은 지난 2일(현지시간) 하와이 한국전쟁기념관 건립 지원을 위해 현지를 방문, 주요 정부 인사들을 면담했다. 전쟁기념사업회 제공

전쟁기념사업회(회장 백승주)는 지난 2일(현지시간) 하와이 한국전쟁기념관 건립 지원을 위해 현지를 방문, 주요 정부 인사들을 면담하고 한국전쟁 및 베트남전쟁 참전용사 추모행사를 진행했다.

백승주 회장은 이번 방문에서 하와이주 부지사 실비아 은정 루크를 접견해 하와이 주정부가 추진 중인 한국전쟁기념관 건립사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어 백 회장은 호놀룰루 시의 크리슈나 자야람 행정관리국 부국장을 만나 기념관 건립에 시 차원에서의 협조와 지지를 요청했다.

백 회장은 루크 부지사와 자야람 부국장에게 "이번에 건립되는 기념관의 콘텐츠가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의 뜻을 반영해 균형 있는 시각에서 만들어지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하며, "필요하다면 사업회에서도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백 회장은 스티븐 F. 로건 하와이 주방위군 사령관(육군 소장)과 면담을 통해 국방·안보에 관한 현안을 논의했다.

특히 백 회장은 인구 감소 등으로 국군 병력이 줄어드는 상황을 맞아 "미국 주방위군 제도를 벤치마킹해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향후 안보·보훈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어 백 회장은 현지 한국전쟁·베트남전쟁 참전용사 기념비를 찾아 추모행사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하와이 주의 칼 로즈 상원의원, 델라 아우 벨라티 하원의원, 마이크 리 하원의원이 참석해 추도사를 낭독하며 한미 양국의 우정을 되새겼다.

한편 백 회장을 비롯한 사업회 대표단은 이번 방문 전 일정을 로버트 이모세 하와이 한국전쟁기념재단(Korean War Foundation, Inc·KWFI) 회장과 로드니 사토 부회장과 함께하며, 기념관 건립 방향과 세부 추진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KWFI는 하와이 주정부와 협력해 하와이 한국전쟁기념관 건립과 운영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한편 이번 방문은 지난 8월 사업회와 하와이 한국전쟁기념재단 간 업무협약 체결의 후속 과제로 추진됐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하와이 주정부의 지원으로 현지에 설립되는 한국전쟁기념관의 건립 및 관리에 협력하기로 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정부와 여당의 속도전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반대 여론과 정부와의 이견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
쿠팡의 전 직원이 유출한 개인정보의 규모가 정부의 초기 추정치인 3천370만 건을 넘어 3천367만 건에 달하며, 범인이 배송지 주소 등의 ...
정부는 2027년까지 의과대학 정원을 3천342명 증원하기로 결정했으며, 이 인원은 지역의사전형으로 선발되어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를 목표...
여의도순복음교회 이영훈 담임목사가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에서 의전 장면이 공개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프리랜서 언론인 조 안달로로가 촬영한 이..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