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 DIP, 산업 AI 검증기관 위상 높였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AI 기술 신뢰성 평가 국제표준 ISO/IEC TS 4213까지 인정 확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이 산업 AI 기술의 신뢰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DIP 제공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이 산업 AI 기술의 신뢰성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DIP 제공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DIP)이 인공지능(AI) 분야의 한국인정기구(KOLAS) 인정 범위를 확대하며, 산업 현장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신뢰성과 안정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DIP는 최근 KOLAS로부터 ISO/IEC TS 4213 국제표준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았다. ISO/IEC TS 4213은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반 분류 모델(Classification Model)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국제표준으로 산업용 AI 시스템이 안전하게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핵심 기준이다.

2019년부터 KOLAS 공인 소프트웨어(SW) 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온 DIP는 자동차 기능 안전 소프트웨어, 지능형 관제시스템 등 총 140건 이상의 시험·인증 서비스를 제공했다. 단순한 시험 수행에 그치지 않고, 기업 맞춤형 컨설팅, 테스팅, 장비 및 인프라 지원 등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전국 IT·SW 기업의 품질 향상에 기여해왔다.

DIP의 시험·인증 서비스를 이용한 대구지역 블록체인·AI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기업 ㈜루트랩은 "시험·인증을 통해 제품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정부 지원사업과 해외 협력 시 객관적인 결과가 신뢰도를 높이는 기반이 됐다"며 "현장 이해도가 높고 신속한 소통, 정확한 절차가 DIP의 강점이었다"고 평가했다.

㈜루트랩 김종현 대표이사
㈜루트랩 김종현 대표이사

㈜루트랩은 현재 AI 헬스케어, 블록체인 기반 교육 플랫폼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중이며, 향후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제품여권(DPP) 과 AI를 결합한 글로벌 서비스 개발에서도 DIP와의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인정 범위 확대로 국내 기업들은 DIP를 통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시험 성적서를 확보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해외 인증·수출 및 글로벌 프로젝트 참여 시 신뢰도와 경쟁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민정기 DIP 원장은 "AI 산업에서 신뢰성은 기술력 이상의 핵심 경쟁력"이라며 "국제표준 기반 검증체계를 통해 국내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 기술 파트너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