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철 고령군수는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와 대가야 고도(古都) 지정은 민선 8기의 최대 성과로, 대한민국 대표 역사관광도시로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향후 공격적 국도비 예산확보와 추진력 있는 군정 운영으로 도시경쟁력을 새롭게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고령군은 ▷대가야 빛의숲, 대가야 문화물길 음악분수대, 소리체험관, 바래미생태레저단지 등을 통한 체류형 관광지 ▷청년행복 임대주택, 청년농촌보금자리, 청년창업지원센터 등을 통한 청년친화도시 ▷대가야 하이패스IC, 달빛철도특별법, 대중교통 광역환승제 등을 통한 도시경쟁력 확보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역사관광도시
고령군은 2023년 지산동고분군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와 2024년 20년 만의 대한민국 다섯 번째 고도 지정으로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관광도시로 우뚝 솟았다. 이를 활용해 세계유산축전, 문화재 야행, 미디어아트사업 등을 시행하고, ▷국립대가야박물관 및 세계유산탐방거점센터 건립 ▷역사문화클러스터 사업 ▷역사문화특화지구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대가야 빛의숲, 대가야 문화물길 음악분수대 등 야간경관 명소화사업과 소리체험관 준공을 통해 낮과 밤이 모두 아름다운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고령멜빙축제를 신설해 대한민국 최우수축제인 대가야축제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청년친화 및 스마트농업도시
고령군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의 위기 앞에서 청년층 주거인프라와 내실 있는 일자리를 통해 청년의 꿈을 현실로 만드는 사업과 과학영농을 통해 살기좋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청년행복 임대주택 ▷청년농촌보금자리 ▷청년몰 ▷청년창업지원센터 등을 통해 '청년친화도시 고령'으로 나아가고 있다. 출산장려금과 산후조리비, 다자녀가정 양육장려금, 학자금, 아이조아꿈놀이터, 어린이과학체험관 등을 통해 저출생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귀농귀촌 통합플랫폼 임대형 스마트팜 ▷시설현대화 사업 ▷딸기 육묘장 및 실증시험포장 등 과학영농시스템 구축으로 스마트농업도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다. 특히 국가전략사업에 부응해 그린바이오소재 산업화시설 조성에 박차를 가하며 지역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산업·물류·교통인프라 통한 경쟁력 높은 도시
고령군은 대구시와 연접한 이점을 살려 ▷곽촌지구 도시개발과 공동주택 건설 ▷천년건축 시범마을 ▷일자리 연계형 공동임대주택 건설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대구권 배후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달빛철도특별법 시행 ▷대가야 하이패스IC 조성 ▷대구경북 대중교통 광역환승제 도입 등을 통한 교통인프라 구축은 도시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또 월성·열뫼산업단지, 동고령IC 물류단지 준공, 대구경북권 산업안전체험교육장 유치를 통한 대구-구미지역 첨단산업 연계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쌓아가고 있다.
고령군은 민선8기 동안 세일즈 행정으로 약 1조원의 투자유치 성과를 거뒀으며, 이를 통해 2023년 경상북도투자유치대상 우수상, 2024년 대한민국 지역경제대상 종합평가 종합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 군수는 "민선8기 남은 7개월 동안 군민과의 공약사업을 책임지고 마무리하도록 현재 추진 중인 주요사업들을 차질 없이 완공시키겠다"며 "남은 임기동안 다음 세대가 체감할 수 있는 확실한 변화와 지역발전의 토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TK신공항 2030년 개항 사실상 물건너갔다
李대통령 "12월 3일 국민주권의 날로…국민 노벨평화상 자격 충분" [전문]
장동혁 "계엄, 의회 폭거 맞서기 위한 것…당대표로서 책임 통감"
李대통령 "국가권력 범죄, 나치전범 처리하듯 살아있는 한 처벌"
동력 급상실 '與 내란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