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K신공항 연계 'K-2 민군 복합커뮤니티센터' 의성에 짓는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K-2 민군복합커뮤니티 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 최종 보고회.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 신공항(TK신공항) 건설과 연계해 의성에 'K-2 민군 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이 마무리됐다.

경상북도는 지난 9일 관련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통해 사업 타당성 등을 논의했다고 10일 밝혔다.

경북도에 따르면 군공항 이전 등 TK신공항 건설과 의성 내 공항 신도시 조성에 따라 군인 및 군인 가족 등 6천여명 이상 인구 유입이 예상된다. 이에 도는 공항 신도시가 들어서는 의성에 민간과 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복합 공간 마련을 검토해왔다.

이번 용역에서는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필요 시설 및 배치 계획 등이 제시됐다. 우선 군복지시설의 영외화에 따른 활용 방안, 접근성 확보방안 및 연계 가능성, 입지 선정 시 주민 갈등에 대한 사항 등을 고려해 최적의 입지 후보지를 추천했다.

또 현재 K-2 군부대에 주둔한 군 장병과 군인 가족, 의성군 주민 및 관계 기관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체육시설, 커뮤니티 라운지, 돌봄 시설, 카페, 영외 마트 등 시설 선호도 등을 조사해, 시설 및 배치 계획 등도 검토했다.

도는 앞으로 용역 결과를 토대로 문화, 복지, 여가 기능을 한 공간에 조성해 군 장병과 군 가족, 지역 주민 모두에게 더 나은 정주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김명종 경북도 공항추진과장은 "민군 복합커뮤니티센터는 민군 소통과 화합의 상징적 시설로 공항신도시를 중심으로 공공인프라를 구축하고 정주 여건을 마련한다는 취지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다. 연구 결과와 의견을 종합 검토한 후 국방부와의 협의를 통해 향후 계획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이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전 장관은 이를 강력히 부인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정부는 2025년부터 2029년까지의 항공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하며, 대구경북신공항과 울릉공항을 포함한 8개 신공항 건설을 추진하고 지역 균형발전...
배우 조진웅은 2012년 '범죄와의 전쟁'으로 데뷔 후, '암살'에서 정의로운 이미지로 변신했고, 이후 여러 역사 기념 행사에 참여하며 정치적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