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강덕 포항시장 9일 퇴임…경북도지사 출마 본격 시동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세 차례나 고향에서 일할 기회 준 시민들께 감사"
포항시, 차기 시장 선출 전까지 부시장 권한대행 체제

9일 오후 포항시청 문화홀에서 열린 이강덕 시장 퇴임 행사에서 이 시장이 그동안의 소회를 전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9일 오후 포항시청 문화홀에서 열린 이강덕 시장 퇴임 행사에서 이 시장이 그동안의 소회를 전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이강덕 포항시장이 9일 퇴임식을 끝으로 민선 6·7·8기 12년 시정에 마침표를 찍었다. 이 시장은 이날 사퇴와 동시에 6·3 지방선거 예비후보 등록 준비에 돌입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전 덕수동 충혼탑 참배를 시작으로 시청 내 사무인계인수서에 서명하며 마지막 집무를 마쳤다. 그는 장상길 부시장 등 간부 공무원들에게 행정의 연속성과 안정적인 시정 운영을 당부한 뒤 청사 각 층을 돌며 직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화동 대잠홀에서 열린 퇴임식은 직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분하게 치러졌다. 이 시장은 퇴임사에서 "세 차례나 고향에서 일할 기회를 준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지난 12년의 성과는 시민과 직원이 함께 만든 것"이라고 소회를 전했다.

그러면서 "임기를 모두 채우지 못하고 떠나게 돼 송구하다"며 "앞으로 어디에 있든 지역과 국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조만간 관할 선거관리위원회에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본격적인 선거 운동에 나설 전망이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선거사무소 설치, 명함 배부, 어깨띠 착용 등 제한적인 선거 운동이 가능하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지방자치단체장이 다른 선거에 입후보하려면 선거일 90일 전인 3월 5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한편 포항시는 차기 시장이 선출되는 6월까지 장상길 부시장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된다. 시 관계자는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직과 시스템을 중심으로 시정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국민의힘은 최근 김종혁 전 최고위원을 제명하며 한동훈 전 대표에 이어 또 다른 징계를 단행했다. 김 전 최고위원은 윤리위원회의 탈당 권고로 ...
코스닥 지수가 급등과 조정을 반복하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이 '삼천스닥' 기대감으로 코스닥150 ETF에 강한 매수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
최근 경기도 용인에서 발생한 학교폭력 사건이 담긴 영상이 SNS에서 확산되며 큰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해당 영상에는 한 학생이 무차별적으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