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상도동 私邸]개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전액 金대통령 개인자금으로 공사"

김영삼(金泳三)대통령이 퇴임후 돌아가게 될 상도동사저에 대한개축공사가 다음달초부터 시작된다.

동작구상도1동 7의6번지에 있는 이 집은 김대통령이 지난 69년봄 구입한 뒤 93년2월25일 대통령취임때까지 24년간 살아오면서 숱한 애환이 깃든 곳이다.

과거 군사독재 시절 김대통령이 수차례 가택연금을 당하기도 했던 이 상도동집 은 국민회의 김대중(金大中)총재의 동교동집 과 함께 우리나라 민주화운동의 주요 본거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2층 양옥에 작은 주방이 있는 지하실로 이뤄진 이 집은 현재 벽체의 균열등 골조부분이 심하게훼손돼 있고 배관시설등 각종 설비도 낡아 건물의 안전도에 문제가 있다는 것.상도동집에 대한 관리책임을 맡고 있는 청와대 경호실측은 당초 내년봄에나 손댈 생각이었으나건물의 안전도에 큰 문제가 있어 그 시기를 앞당겼다는 후문.

이번에 개축될 사저는 원래의 대지면적 1백2.1평에 지금보다 5평가량 많은 건평90여평 규모의 2층 건물로 지을 계획이다.

김대통령의 측근인사들은 집을 대대적으로 개축할 경우 상도동집을 호화저택으로 짓는다 는 식으로 세간의 의혹이 퍼질 것을 우려, 한때 개축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다 더 이상 방치할 수없다는 판단아래 결심하게 됐다고 한다.

건설회사인 중앙산업이 맡아서 하게 될 이번 개축공사는 아직 설계가 완성되지않아 어느 정도 비용이 들지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전액 김대통령의 개인비용으로 충당될 것이라고 청와대대변인은전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