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올 한해 우리나라 잠재경제성장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GNP기준 6.7~6.8%%로 추정"

올 한해동안의 우리나라 잠재 경제성장률이 국민총생산(GNP) 기준 6.7~6.8%%로 추정됐다.18일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소는 지난 94년부터 95년 2.4분기까지 7.2%%에 달했던 잠재GNP성장률은 고정투자 증가율의 감소 및 경제활동인구 증가율의 둔화에 따라 금년의 경우 6.7~6.8%%로 낮아질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을 7.2%%, 정부는 7.0%%내외로 예상하고 있어 올해까지도 실질성장률이 잠재성장률을 다소 웃돌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경제연구소는 94년부터 96년 2.4분기까지로 기간을 넓혀 잠재GNP성장률을 추정해도6.9~7.1%%로 나타나 잠재성장률이 줄어드는 추세임을 알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 경기하강국면으로 판단되는 95년 4.4분기부터 96년 2.4분기간의 잠재GNP성장률을 추정한 결과 6.8%%로 낮아졌다.

금융경제연구소는 금년 하반기에도 6.8%%의 잠재성장률이 유지될 것으로 예측했다.

잠재 경제성장률이란 물가 등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최대의 생산능력을 말한다.

잠재GNP(국민총생산)는 노동과 자본 등 생산요소를 완전가동할 경우 달성할 수있는 최대GNP로정의되기도 했으나 최근들어서는 인플레이션을 가속시키지 않고 지속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대GNP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재명 대통령의 '기관장 망신주기' 논란과 관련해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을 응원하며 이 대통령의 언행을 비판했다. ...
정부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에서 강변여과수와 복류수를 활용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대구 시민의 식수 문제 해결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당...
샤이니의 키가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을 받고 있는 '주사이모'에게 진료를 받았다고 인정하며 현재 출연 중인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기로 결정했다고 SM...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